본문

뉴스 > 전국

대구시 DYETEC연구원, 섬유 산업 청정제조 기반 전환 추진

국제뉴스 | 2021.05.0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제공=대구시청사진제공=대구시청

(대구=국제뉴스) 백운용 기자 = 대구소재전문기관인 DYETEC연구원(원장 최진환)은 국내외 환경규제 대응 섬유산업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을 지원하는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되었다.


산업통상자원부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 사업의 "글로벌 환경기준 대응 친환경 섬유소재 제조 지원" 사업을 통해 2020년 시범 사업에 선정되어 대구염색산단을 중심으로 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여, 2021년부터 2년간 추진되는 "친환경 제조공정을 갖춘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 지원 사업"에 지난 3월 선정되었다.


해당 사업은 국내 중소 섬유기업이 국내외 환경기준 강화에 따른 시장 변화 대응 및 청정산업으로의 산업구조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클린 팩토리 전환 및 국내외 환경 규제 대응 컨설팅, 지속가능 섬유 인증지원,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에 DYETEC연구원이 강화된 국내외 환경규제로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 섬유기업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이사장 김이진)과 공동으로 환경규제 대응지원 사업을 기획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광역시에 지속적인 건의를 한 결과, 2020년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글로벌 환경기준 대응 친환경 섬유소재 제조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총 15개사를 대상으로 유해화학물질 배출저감/방지 시설 개선 지원 및 지속가능 섬유 인증 지원, 사업화 지원 등을 통해 성과 매출 37억원 및 고용 창출 24명, 시설개선 5개사, 지속가능섬유 인증 획득 13건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2020년도 시범사업의 성과 및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1년에는 친환경 제조공정을 갖춘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지원 대상 및 범위를 확대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내용면에서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지원에 있어 유해화학물질 배출 저감방지 시설 뿐만 아니라 자원 재활용절감 시설, 신재생에너지 활용 시설 등에도 지원 범위를 확대하였고, 코로나 여파로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의 현실을 반영하여 기업의 자부담율을 50%→35%로 경감 지원할 예정이다.


규모면에서도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컨설팅인증지원 10개사→33개사로, 그린&클린 팩토리 전환지원 5개사→8개사로 양적인 지원을 확대할 예정으로, 지난 4월 수혜기업을 공모선정하여 전년도 15개사에서 올해는 41개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DYETEC연구원 김경환 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친환경 산업 육성 등 전 세계적으로 저탄소 경제·사회로 이행되는 기류에 맞춰 코로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섬유산업의 청정산업화,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섬유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선도해 나아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paekting@naver.com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10일 정답 공개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가 출제됐다.10일 오전 10시 출제된 오늘의 퀴즈는 실낱같이 가늘게 퍼진 구름을 무...
신림 택시기사 폭행남 신상 퍼져…...
신림동 택시기사 폭행남의 신상정보가 유포되며 2차 피해에 대한...
엄현경, 화보 방불케 하는 새 프로...
사진제공=에이엘이엔티배우 엄현경이 청초한 비주얼을 뽐냈다.10...
BJ 봉준, 유관순 열사 성희롱 논란...
BJ 봉준이 유관순 열사를 언급하며 성희롱 발언을 쏟아냈다. / ...
티키타카 허재와 아들들, 예능감도...
허재 허웅 허훈 부자가 9일 방송된 SBS 예능 '티키타CAR'에 출연...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0일 [월]

[출석부]
홍콩반점 1만원권 바리스타 모카
[포인트 경품]
홍콩반점 1만원권 홍콩반점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