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한국서부발전,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 착수

국제뉴스 | 2021.05.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한국서부발전이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고자 석유 코크스를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사진은 충남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서부발전 본사 전경. (한국서부발전 제공)

(태안=국제뉴스) 최병민 기자 =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소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고자 석유 코크스를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서부발전은 최근 국토교통부 산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고등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2025년까지 '석유코크스 활용 수소생산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기로 하고, 수소기술 국산화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블루수소 생산을 위해 서부발전은 핵심 단위공정 기술인 합성가스 고도정제 기술과 수성가스전환 공정기술 개발에 착수했고, 실증플랜트 운영을 통한 트랙레코드(track-record)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했다.


석유 코크스는 정유공정에서 생산된 부산물로 산업용 보일러에 사용되는 연료이며, 국내에선 연간 130만t이 생산된다.

석유 코크스를 직접 연소하는 대신 고온고압 상태에서 가스화할 경우 블루수소를 추출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효율적으로 포집할 수 있다.


서부발전은 일찍이 국내 유일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을 통해 가스화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IGCC는 지난 3월 세계 최장 운전시간을 넘어 5,000시간 이상 운전한 대기록을 세운 바 있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에 이산화탄소 포집기술을 더해 탄소 배출을 줄인 블루수소 생산기술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석유코크스를 활용한 수소생산 기술이 성공적으로 개발된다면 하루 약 3t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플라스틱 등 생활폐기물 가스화를 통한 수소생산에도 활용할 수 있어 쓰레기 해결과 폐기물 자원화 등 에너지 선순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와 해양 미생물을 활용한 바이오수소 생산기술 실증에도 성공해 조만간 상용화 프로젝트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새만금 그린수소 밸류체인 구축 등을 통해 수소 에너지전환을 달성하는 '2050 넷제로(Net-zero)' 실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유한양행 센스밸런스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유한양행 센스밸런스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 / 캐시워크[한스경제=김정환 기자]14일 유한양행 센...
[속보] 부산시청 "13일 김해 가야...
코로나 확진자 , 코로나19 (국제뉴스DB)부산시청에서 코로나19 ...
로또 963회 당첨번호 관심, 간편 ...
동행복권 로또 963회 당첨번호가 15일 발표된다. / 동행복권[한...
[生生리포터] 탄탄한 기본기 갖춘 ...
폭스바겐코리아의 신형 컴팩트 SUV '티록' / 사진=폭스바...
반도건설, 상반기 신입 및 경력직 ...
반도건설 상반기 신입·경력사원 공개채용 이미지. /반도건설 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4일 [금]

[출석부]
피자헛 메가크런치_포테이토 L  펩시콜라 1.25L 비요뜨
[포인트 경품]
피자헛 메가크런치_포테이토 L  펩시콜라 1.25L 피자헛 메가크런치_포테이토 L 펩시콜라 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