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조병옥 음성군수, 석회처리 비료 매립 차단 비료관리법 개정안 건의

국제뉴스 | 2021.05.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조병옥 군수(왼쪽 첫번째)와 임호선 국회의원(왼쪽 세번째)이 주민들과 대화를 갖고 있다.(제공=음성군청)조병옥 군수(왼쪽 첫번째)와 임호선 국회의원(왼쪽 세번째)이 주민들과 대화를 갖고 있다.(제공=음성군청)

(음성=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적정시비량 기준 없는 비료관리법의 맹점으로 촉발된 충북 음성지역 석회처리 비료 매립 업체와 주민 간 대치에 대해 조병옥 음성군수와 임호선 국회의원(증평·진천·음성)이 석회처리 비료 매립 차단을 위한 비료관리법 개정을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소재 1만3624㎡ 토지에 840톤의 음식물 석회처리 비료가 사전신고 후 4월 21일부터 반입될 계획이었으나 2주째 토지 경작자와 마을주민 간의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현행 비료관리법상 비포장 비료 사전 신고 시 적정시비량에 대한 기준이 없는 맹점을 이용해 토지 소유자(경작자)는 매립 수준의 비료 살포를 계획하고 있다.


만약 비료가 매립된 후 악취와 침출수 발생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발생할 경우 군은 회수명령 등의 조치를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고발조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살포된 비료는 회수할 수 없어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떠안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조병옥 음성군수는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매립 수준의 비료 살포를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막을 것"이라며 "주민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군은 그동안 원남면 상노리 주민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해당 토지 진입로 주변 세천 정비사업을 실시해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기로 했다.


또한, 매립 수준의 비료 살포를 막기 위해 비료관리법 개정안을 지난 29일 국회를 찾아 임호선 국회의원에게 전달했다.


임호선 국회의원은 30일 비료를 용기에 넣지 아니하거나 포장하지 않고 판매·유통·공급 또는 자신이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해당 사용소재지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하도록 하고, 신고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비료의 적정공급량, 사용면적 등을 고려해 수리하도록 하는 '비료관리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원안대로 개정 법률안이 통과되면 앞으로는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공급 또는 사용소재지에 신고하도록 하고, 신고를 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신고수리 여부를 신고인에게 통지하도록 해 적정공급량, 사용면적 등을 고려해 수리할 수 있는 음식물 폐기물 퇴비 신고·수리제가 도입될 예정이다.


임호선 국회의원은 "이번 비료관리법 개정안 발의에 이어 토양에 적절한 비료사용량을 추천, 준수하도록 하는 시비 처방에 대한 후속 입법 절차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창원 SM타운 갈등 속사정…오락가락 행정 문제 없나 [...
일면 '창원 SM타운'의 개관이 늦어지고 있다. SM은 철저히 준비해 개관하자는 입장이고 창원시는 협약대로 ...
모범택시 만난 표예진, 모두에게 ...
배우 표예진이 '모범택시'로 연기 변신에 나섰다. 그는 천재 해...
맨시티 우승 확정…2시즌 만에 왕...
맨체스터 시티가 우승을 확정지었다. / 맨시티 공식 홈페이지[한...
[원세나의 연예공:감] 사생팬, 단...
그룹 엑소 멤버 세훈이 지난 10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김광현 중계 주목, 밀워키전서 2승...
김광현이 밀워키전에서 시즌 2승을 노린다. / 연합뉴스[한스경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5월 12일 [수]

[출석부]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너구리 큰사발
[포인트 경품]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 공차 디지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