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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간 갈등 유발인가? 강원의 번영인가?

국제뉴스 | 2021.04.08 | 신고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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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창묵 원주시장이 정례브리핑에서 원주공항 승격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원주시원창묵 원주시장이 정례브리핑에서 원주공항 승격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원주시

(원주=국제뉴스) 백상현 기자 = 원창묵 원주시장이 8일 오후 2시 정례브리핑에서 원주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승격해 강원도의 번영을 요구한 가운데 일부에서는 지역 간 갈등을 만든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원 시장은 이날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 수립을 앞둔 만큼 원주·횡성은 물론 도전체 이익에 기여하는 방향은 무엇인지 의견을 모아 계획에 반영시켜야 할 때"라고 밝혔다.


또한, "단순히 공항 터미널을 이전하거나 공항시설을 개선하는 등 지금까지의 논의가 아니라 보다 획기적인 방법으로 원주공항을 국제공항으로 격상시키는 방안을 새롭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시장은 원주국제공항 승격은 "이미 인천국제공항이 포화상태에 달한 상황이기 때문에 수도권 접근성과 편리한 교통여건을 고려하면 원주공항이 향후 수도권 대체공항으로 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며, "이동시간과 탑승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원주·횡성을 포함한 강원권과 서울, 수도권 동남부지역과 충북 북부지역의 항공수요까지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더불어, "2019년 기준으로 청주국제공항은 제주 노선을 비롯해 14개의 국제선을 운영하며 총 3백만 명이 이용했지만 같은 해 원주공항 이용객은 11만 명으로 원주공항이 국제공항으로 바뀌면 도의 관광산업은 비약적 발전을 이루게 될 것이며 18개 시·군이 보유한 천혜의 관광지를 바탕으로 원주·횡성뿐 아니라 강원도 전체가 혜택을 누리고 공동 발전할 수 있다"고 정당성을 밝혔다.


또한, "시설 개선 및 확장이 필요한 공항터미널도 공항·철도 환승 복합 터미널로 설치하면 공항 이용률을 더욱 높일 수 있고 경제적 시너지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국토부와 철도공단 협의를 거쳐 KTX 강릉선 만종역과 횡성역 사이에 원주공항역만 신설하면 가능한 일"이라고 덧붙었다.


이에, 일부 횡성지역 주민 및 도민들은 "강원도에서 현재 원주공항청사 이전에 대한 논의를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국제공항을 위해서는 청사이전이 불가피한 것인데 이를 원창묵 시장이 논하는 것이 지역 간의 대립을 만드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강원도가 현재 양양국제공항 활성화에 시행하는 도 행정들이 원주공항 국제선 유치로 이분법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지역 쇠퇴가 거듭되는 강원 영동권 지역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원 시장은 "이미 횡성지역 일부인사와 대화를 나눈 바 있으며 공항공사 사장과도 이견을 조율해 많은 부분에 공감을 이루었다"며, "단위 지역보다 강원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원주공항이 복합 터미널인 국제공항으로 유치돼야 하며 양양공항과는 상생의 방안을 찾으면 된다"고 피력했다.


또, "항공기를 정상적으로 운용·유지하기 위한 필수시설인, 항공기의 수리·정비·개조를 뜻하는 MRO 시설도 공항 신청사와 함께 건립해 유치하면 항공기 정비를 위해서 해외로 나가는 저가항공사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국제선 기지로 육성·발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역설적으로 MRO 시설의 유치를 위해서는 수백억 원의 투입돼야 하며 업체 또한 천문학적 투자가 들어가는 만큼 물동량(정비 항공기) 확보돼야 하지만 시에서는 청사진만 있을 뿐 실체적인 조사가 전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도민들은 "강원도 최대 도시인 원주가 상생을 주장하며 자신들이 이익을 챙기고 있다"며, "상생이 아닌 자신의 밥그릇 챙기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이날 원 시장의 원주국제공항 승격 요구에 강원도와 공항공사가 어떤 공식적인 반응을 보내는지 도민들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뜨꺼운 감자로 부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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