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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원, 세종시 학교민주주의 발전 동향 실태 분석 결과 발표

국제뉴스 | 2021.04.08 | 신고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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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국제뉴스) 신건수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 산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원장 강양희, 이하 세종교육원)은 '세종시 학교민주주의 발전 동향 실태 분석' 결과를 지난 7일 발표했다.


이번 실태 분석은 15년부터 혁신교육 정책을 추진한 이래, 현재 6년 차를 맞은 혁신학교의 가장 중요한 토대인 학교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실현되고 발전되어 왔는지 조사분석한 것이다.


실태 분석은 학교민주주의에 대해 세종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초5~고3), 학부모, 교원(관리자 포함)을 대상(6,422명 참여)으로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실시했다.


세종시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문항별 교육주체의 인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세종시 학생, 학부모, 교원의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은 전체 평균 3.9(5점 만점)로,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 학교민주주의가 고르게 실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 학생들은 '학생 인권 존중(4.07)'을 가장 높게 인식하면서, 동시에 '교권 존중(4.06)'도 대등하게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는 '교권 존중(4.18)'을 가장 높게 인식하며 학생들과 공통적으로 교원의 교권을 존중하고 있다는 인식 수준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세종시 교원의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은 평균 4.1로 전체 평균(3.9)보다 높게 나타났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실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혁신자치학교(혁신학교 4년 이후의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원 간 소통과 협력의 사례를 보다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전경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전경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실태 분석은 그간 세종교육가족이 함께 걸어온 혁신교육의 길을 진단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면서,"학생, 학부모, 교원의 인식 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숙고하고 그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 민주주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 //gukjenew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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