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부산시, 감천항 코로나19 확산 예방 위한 주민참여 R&D 선정

국제뉴스 | 2021.04.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부산시청 청사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국제뉴스) 조하연 기자 =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주관하는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 공모에서 '지역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해외 유입 선박의 감염병 확산 방지 포트 스루 플랫폼 개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이 공모사업은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것으로 과제당5억 원의사업비가 배정된다.

지난해7월 감천항에서 해외 선박을 통해 유입되는 감염병 확산이 발생한 이후 국립부산검역소에서는 해외유입 선박의 철저한 검역을 위해 승선 검역을통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대면 검사에 대한 위험성과 인력·업무 과부하 등문제가 발생하고,항만 관련 종사자,지역 주민들의 안전 확보와 감염 확산 예방 등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7월 지역 현안 수요조사를 제출해 선정됐고,연구자(부산대 김형회 교수),항만공사,항만 종사자,지역주민이 '함께 스스로해결단'을 운영하며 최종 기획안을 도출, 3월에 문제해결 기획안을 제출했다.이번 사업은 오는 2022년6월까지 진행한다.

'포트 스루 플랫폼 개발' 사업은 ▲선박 정박前해양환경 맞춤형 드론을 활용한진단 키트 배송·회수 ▲일반인이 마스크 패치에 호흡,기침 등으로 타액을 포집하는 검체 수집 ▲승선원의 검체 데이터 식별을 위한 안면인식 바코드 출력 시스템▲항만 근무자와 지역주민을 위한 알림 시스템 등의 개발 및 적용하는 것으로 모든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혁신적 감염병 대응체계를 만들어 지역경제 활력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며,"성공적인사업 수행으로 지역 주민 안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하며,타 감염병에도 적용 가능한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안성시, 미양면이장단협의회 경기도 공공기관 안성으...
공공기관 유치 응원전 [뉴트리션] 안성시 미양면이장단협의회은 9일, 관내 기관장과 이장단 4...
곡성군, 제11기 명품농업대학 시설...
[뉴트리션] 곡성군이 지난 9일 곡성 군민회관에서...
익산 일반산단 진입도로 연말 조기...
[뉴트리션] 익산시가'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를 ...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제 1회 광...
수상자들이 광명로타리클럽 회원분들과 함께 [뉴...
충청남도, 충남 1호소공인 복합지...
[뉴트리션] 충남도 내에서 소공인 섬유 제조 분야...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1일 [일]

[출석부]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뚜레쥬르 3천원권
[포인트 경품]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 [이마트24] 기프티카드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