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상주시, 겨울철 과원 동해 예방 특별관리 당부

국제뉴스 | 2020.12.2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겨울철 과원 동해예방 특별관리 당부(복숭아 동해 예방)사진=상주시겨울철 과원 동해예방 특별관리 당부(복숭아 동해 예방)사진=상주시

(상주=국제뉴스) 김현진 기자 = 상주시농업기술센터가 과수 동해 발생이 우려된다며 피해 예방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당부했다.


기상청 자료 등에 따르면 올해 겨울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으며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다소 큰 폭으로 떨어져 추운 날씨를 보일 때가 많다고 한다. 게다가 금년 이상기후로 인한 저온 피해와 유례없는 긴 장마 및 태풍 등의 영향으로 과수의 저장양분이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내년 농사를 위해 동해 예방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관련 부서에 의하면 과종별 월동 한계온도 및 지속노출 시간은 품종에 따라 다르나 동해에 취약한 복숭아가 -15~-20℃, 2시간 이상이며, 포도 20~-25℃(거봉샤인머스켓 등 13~-20℃) 6시간 이상, 배 25~-30℃ 5시간 이상, 사과 30~-35℃ 10시간 이상으로 기준보다 기상 조건이 악화되면 피해가 증가한다.


특히 한계온도와 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지형인데 경사지보다 평지, 강가, 호수 주변, 공기흐름을 막는 건물주변에서는 찬기류가 정체되는 시간이 증가해 동해에 취약해진다.


동해 방지를 위해서는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배수시설과 방풍시설을 정비하고 나무 밑 부분의 대목과 주간부를 지면 1m 높이로 백색 수성페인트 또는 부직포·짚 등 피복자재를 활용해 감싸야 한다. 겨울 전정시기를 늦추어 전정량을 조절하며 줄기가 찢어지는 피해를 받은 부위는 베푸란도포제 등을 발라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또한 낙엽 및 잔가지를 제거하고 과원의 청결상태를 유지해 각종 병해충의 월동처를 제거하고 석회유황합제 살포로 병해충을 방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올해 이상기후 증상 등으로 과수 영양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동해가 우려된다"며 " 내년 성공적인 농사를 위해서는 먼저 겨울철 동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겨울철 과원 동해예방 특별관리 당부(복숭아 동해 예방)사진=상주시겨울철 과원 동해예방 특별관리 당부(복숭아 동해 예방)사진=상주시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gukjenews@hanmail.net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신현준 공식입장, 전 매니저 유죄인정되자 "정의실현"...
신현준 (사진=신현준 인스타)배우 신현준의 갑질 폭로 및 프로포폴 의혹을 제기했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
대전, 강원FC와 승강 플레이오프 1...
사진제공/대전하나시티즌대전하나시티즌은 8일 오후 7시 대전 한...
JILL STUART(질 스튜어트) 2021 F/...
시원아이웨어(대표 고성주)에서 전개하는 모던 캐주얼 브랜드 JI...
tvN 어사와 조이 시청률 최고 5.9%...
사진 제공 : tvN ‘어사와 조이’ 10회 캡처 ‘어사와 조이...
임영웅, 유튜브 뮤직 조회수 2위 1...
임영웅 (사진-물고기뮤직 제공)가수 임영웅이 유튜브 뮤직 최근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8일 [수]

[출석부]
CU 3천원권 짜파게티 큰사발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