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도의회, 용담댐.대청댐 방류 피해지역대책 마련 촉구 건의

국제뉴스 | 2020.09.1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의회는 16일 용담댐과 대청댐 방류로 인한 피해지역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은 청와대, 국회의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국무총리실, 행정안전부장관, 환경부장관,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보내질 예정이다. 건의안 전문을 게재한다.


전북 진안군에 위치한 용담댐은 제한 수위가 90% 이상 도달한 상태에서 집중호우 전 예비방류를 하지 않고 집중호우로 방류량이 급격하게 증가해 하류 지역 중 충북 옥천, 영동군 및 청주시 현도면 일부지역에 주택 79동과 농경지 301헥타르가 침수되고, 141개소의 공공시설 피해와, 291세대 총 465명의 이재민이 발생해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였습니다.


500년 빈도의 기록적인 기습폭우로 댐조절기능에 문제가 발생되었다고는 하지만, 평상 시 댐 수위 조절 실패에서 비롯되었다는 점과 홍수기 제한수위 초과 시 방류량 확대 검토가 지연되어 이러한 피해를 자초했다는 점에서 환경부에서 구성한'댐관리 조사위원회'에서 철저한 진상조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댐방류량 조절 실패로 수많은 지역이 물바다가 되고 사유시설과 공공시설물의 피해가 심각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법·제도적 피해보상에 대한 근거가 부재하다는 점입니다. 재난관련 최상위 법률인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분류하는 자연재난의 범주에도 댐 방류로 인한 피해규모 및 지원에 대한 내용은 규정되어 있지 않아 법·제도적 보완이 절실합니다.


현재 국회에는 댐 방류로 인해 발생되는 피해에 대해 복구지원비를 국고보조 등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의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되었는데, 이 법률안이 조속히 통과되어 댐 방류 피해에 대한 국비지원으로 이재민 구호와 복구가 체계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댐방류로 인한 하류지역 피해가 반복되지 않고, 이재민들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충청북도의회 의원 모두는 164만 도민과 함께 아래와 같이 건의 드립니다.


첫째,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댐관리 조사위원회'는 용담댐 운영 관리 적정성에 대해 한 치의 의혹 없이 객관적인 입장에서 철저히 조사하여 주실 것과, 대청댐을 중심으로 금강을 관리해야할 한국수자원공사 금강유역본부의 충청권 이전 검토 및 피해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물관리대책을 마련하여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아울러, 최근 시달된 침수피해지역 토지매수 추진은 피해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처사로 피해보상 및 항구대책을 무엇보다 우선 추진해야 합니다.


둘째, 한국수자원공사는 평상 시 철저한 댐수위 조절로 기후변화로 인한 급격한 댐방류로 하류지역 피해가 없도록 충북도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주실 것을 건의합니다.


셋째, 국회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의 조속한 통과와 시행으로 피해지역의 실질적인 보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 드립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나훈아쇼’ 본방사수 해야 하는 이유…“재방송 및 ...
▲‘나훈아쇼’ (사진제공=KBS2)‘나훈아쇼’가 화제다. 30일 가수 나훈아는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
'올레디' 아이키(강혜인) 나이 8세...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유퀴즈' 올레디 아이키(강혜인)&코...
영화 '두번할까요' 결말까지 흥미...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두번할까요(사진제공=리틀빅픽처스)영...
수어래퍼(핸디랩퍼) 김지연, 허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관찰카메라 24’ 수어래퍼 김지연(사...
나훈아, 74세 나이에도 열정이... ...
사진: 방송 캡처나훈아 공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30일 방송된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30일 [수]

[출석부]
파워에이드
[포인트경매]
뚜레쥬르 감자&맛살 2 IN 1 샌드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