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부산본부세관, 과학장비 기반 수입검사로 국경관리 강화

국제뉴스 | 2020.08.1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XRay 검사 모습/제공=국제뉴스DBXRay 검사 모습/제공=국제뉴스DB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본부세관은 18일부터 부두직통관컨테이너 수입검사 실효성 제고를 위해 기존의 인적(人的) 검사 중심에서 컨테이너 검색기 기반의 과학장비 검사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세관은 마약 및 국민안전 위해물품, 위조상품 등을 적발하기 위해 수입화물을 선별해 수입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부두직통관 검사는 부두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화물이 컨테이너에 들어가 있는 상태로, 수입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일부 발췌검사를 실시할 경우,이를 악용한 범죄행위(일명 알박기, 커텐치기 등)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컨테이너 전량 적출검사의 경우, 내장품을 적출한 후 재적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관 소요시간과 화주의 검사 비용 부담으로 수입검사에 어려움이 제기돼왔다.


이번컨테이너 검색기를 활용한 수입검사는 X-ray 투시를 통해 컨테이너 내부의 화물을 사전 판독함으로써, 사회안전 위해물품 적발뿐만 아니라, 수입신고 이외 물품, 세율차이가 많은 물품의 허위신고 예방 등 수입신고의 정확성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X-ray 검색 이후 위험도가 낮은 화물은 컨테이너 전량적출검사를 일부발췌검사로 변경해화주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중소 수입업체의 컨테이너 검색기 검사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제 중소기업이 부담한 검사 비용의 90% 수준은 세관에서 지원된다.


과학장비 기반 수입검사는 부산항 신선대 부두(운영사: 부산항터미널)에서 약 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부산항 전역 및 전국세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수입검사 사례들을 분석하고 X-ray 검색만으로 수입검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패턴을 발굴해부두직통관 컨테이너 수입검사의 효율성도 제고할 계획이다.


부산본부세관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물동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불법물품의 국내 반입 차단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부두직통관 : 컨테이너에 내장된 상태로 입항전 또는 입항후 수입신고 등을 한 화물 중 부두내에서 수입신고 등의 수리 후 부두밖 컨테이너장치장을 경유 하지 않고 화주의 공장 등으로 직행하는 것으로 물류 비용과 통관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됨.


* 적출검사 :통상 건당 100만원 이상의 적출입 비용과 2일 이상의 통관시간 소요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K팝 댄스·라이브·예능까지, 1theK 콘텐츠로 설연휴 ...
정주행 가능한 오리지널 콘텐츠 소개웹콘텐츠 1theK가 올 설 연휴를 풍성하게 채워줄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
[엔터Biz] 오겜 약발 끝난 넷플릭...
지난해 11월 대비 주가 반토막…'위기냐 기회냐' 설왕설래홍콩 ...
로또당첨번호조회, 1000회차 이벤...
로또1등당첨지역, 로또당첨번호조회 (동행복권sns)로또 1000회차...
각 장르 기대작들, 설 연휴 극장가...
코믹·액션, 정치 드라마, 가족 영화까지…'골라 보는 재미'?영...
육사총구국동지회, 윤석열 국민의...
(사진제공=국힘 선대위) 육사총구국동지회, 윤석열 국민의힘 후...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