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제주 교육의 새바람 학교협동조합 첫 스타트

국제뉴스 | 2020.06.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 미래 교육의 새바람 '학교협동조합'…협업과 문제해결능력 대두


4차 산업혁명 논의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현재 초등학교 아이들의65%는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직업에 종사할 전망이다.


단순반복적인 기술은 줄어들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분석적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을요구하는 직업이 상대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새로운 바람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교육의 방향도 협업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인재육성방안이 절실하다.


그렇다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육성하려면 어떤 방식의 교육이 이뤄져야 할까? 바로 학생의 활발한 수업참여, 상호작용, 협력적 학습이 가능한 수업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학교협동조합'이 미래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지역과의 연계성 , 학습자 주도성,문제해결능력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연계되어 있다.


2015년 개정되어 교육과정에서 들어온 기업가정신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이 초중고에서 단계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제주도에서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첫 도전에 나섰다.


이에 제주도교육청도 경험과 실습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경제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 주역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3일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도내 최초 학교협동조합으로 첫 발을 내딛었다.3일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도내 최초 학교협동조합으로 첫 발을 내딛었다.

#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제주 도내 최초 학교협동조합 오픈


지난 3일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가 도내 최초 학교협동조합으로 첫 발을 내딛었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송재우)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회적 경제교육을 실현하고자학교협동조합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이수길)'을 개소했다.


이날 현판식에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양윤경 서귀포시장, 사회적협동조합 관계자와 교내 조합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학교협동조합은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협동조합 기반의 교육경제공체를 말한다.


매점, 방과후활동, 교복 등 학교 소비물품 뿐 아니라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만들어내는 여러 물건들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협동조합 사업체를통해 소비·생산·판매하는 교육경제공동체다.


서귀포산업과학고는 지난해 11월 20일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2020년 2월 28일 교육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4월 9일 법인등록 및 사업자등록을 완료했다.


구성원으로는 학부모, 지역주민, 교직원 조합원 34명을 모집했으며, 분과별 15명의 학생조합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은 현재 ▲원예조경 ▲말산업 ▲디자인 ▲발명의 4개 분과로 나누어 운영되며, 민주적인 운영과 공익적 기여 사회경제적 가치를 목표로 한다.


또 승마대회 개최 공모, 승마 프로그램 위탁 운영, 조합원 대상 초화판매, 체험프로그램을 위한 체험터 조성 등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비즈니스모델의 육성, 지역연계 프로그램 운영, 학교협동조합 동아리 봉사활동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학교 관계자는 "오늘 현판식을 출발로 학생들의 전공 교육활동과 사회적 경제활동의 배움을 잇는 교육자치를 실현하고자 한다"며 "학교협동조합은 학교와 지역을 연계한 교육공동체를 구성해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는 2018년 제주도교육청의 '특성화고 학교협동조합 운영모델 발굴' 연구 용역결과 학교 인근 10만여 평의 목장과 농지 등 토지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말 생산과 농업 등 로컬푸트 판매와 관련한 '학과 연계형 모델'이 제시된 바 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전북도 코로나19 확진자 27일 3명발생…성동구 134번...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북도에 코로나19 확진자가 27일 3명, 발생했다.이번 161번째 확진자는 정...
고객 휠 고의파손 타이어뱅크 상무...
viewer 27일 오후 광주 서구 타이어뱅크 상무점에서 경찰이 ...
‘다이나믹’ 강현무 ‘안정감’ ...
막바지를 향해 가는 올 시즌 K리그 최고 수문장의 영예를 누가 ...
용인골프장 코로나 31명 확진…프...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경기도 용인시 한 동문 골프...
[TMA] 트와이스·마마무·(여자)아...
트와이스, 마마무, (여자)아이들, ITZY(왼쪽 위부터 시계방향)가...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28일 [수]

[출석부]
페레로로쉐
[포인트경매]
바르다 김선생 갈비만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