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제주섬 "자본의 탐욕에 생태계 위협"…"제2공항 멈춰라"

국제뉴스 | 2020.06.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4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 등 제2공항 건설 반대단체는 제주시청 앞에서 6.4 제주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4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 등 제2공항 건설 반대단체는 제주시청 앞에서 6.4 제주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설문대 할망이 한 줌 한 줌 모아 만든 제주 섬은 그대로 생명의 섬이였다. 천지를 잇는 한라산의 부드러운 자락은 할망이 생각한 대로 뭇 생명들이 스며들기에 잘 맞았고, 치마폭에서 흘러 내려 만들어진 360여개의 오름은 섬사사람들의 삶터로 충분했다"


-6·4 제주 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 기자회견문 중-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와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는 4일'제주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을 진행했다.


이 날 공동행동은 세계환경의 날을 앞두고 제주제2공항이 초래할 환경파괴의 우려를 알리고, 제주제2공항에 반대하는 전국적인 연대의 마음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생명의 섬을 지키며 수백 년 이어온 섬사람들의 삶과 문화가 위협받고, 제주의 섬 환경 전체가 위협받고 있다"며 "자본의 탐욕은 섬사람들의 공동체를 말살하고 , 제주 섬 생태계를 파괴하기 시작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설문대 할망이 만들고 제주공동체가 지켜온 원형의 섬이 망가지고 있다"며 "관광개발을 명분삼아 바릇잡이하던 바다는 순식간에 콘크리트로 덮여가고, 하천과 자연습지는 형체를 알 수없는 구조로 바뀌고, 울울창한 곶자왈 숲을 깍아내고 오름을 포위해 숙박시설을 만들고, 이를 분양해 이윤을 창출하는 등 섬은 자연의 착취의 대상이 된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제2공항 반대위는 "개발세력의 질주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새로운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그것이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제주도민의 동의와는 상관 없이 제2공항 건설계획은 강행되고 있다"며 "섬의 수용능력은 고려하지 않은 채 쏟아지는 관광객을 공항 하나로 수용할 수 없다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생각하는 대안과 제2공항 입지는 이미 정해놓고 짜 맞추기 용역으로 계획을 정당화 하고 있고, 환경영향평가 역시 날림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2공항 반대위는 제주의 제2공항 건설 계획을 막아내고 지속가능한 제주사회를 만들려는 것이 목표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제주사람들의 저항도 시작됐고, 제주사람들의 공동체와 제주 섬 환경 가치를 보호하려는 전국 연대자들도 함께 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서울과 세종, 제주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우리의 마음을 확인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제2공항 반대위는 "제주를 지키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모아 제주를 지키고 제주 제2공항을 멈추는 길에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들은 오는 6월 4일 서울과 세종, 제주에서 11시부터 동시다발로 '제주제2공항 반대 환경의 날 전국공동행동을 진행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TF초점] 이승기, 잊혔던 가수로서의 진가
이승기가 4년 8개월 만의 신곡 '뻔한 남자'를 발표했고 이 곡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후크엔터 제공5년...
고리원자력본부, 지역농가 영농자...
viewer 이신선(왼쪽 세 번째) 고리원자력본부장이 최해조(〃...
안양시, 내년도 노인일자리 참여자...
viewer 안양시청사 전경안양시는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
여러분의 국제기구 진출, 외교부가...
[뉴트리션] 외교부는 국제기구 진출에 관심 있는 ...
영화 '겨울밤에' 주역들
viewer 장우진 감독, 배우 양흥주, 서영화, 이상희, 우지현,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6일 [목]

[출석부]
매운새우깡
[포인트경매]
도미노피자 슈퍼디럭스(오리지널)M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