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동작구, 위험시설물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운영

국제뉴스 | 2020.06.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관내 공사장에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관리 QR코드를 부착하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관내 공사장에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관리 QR코드를 부착하고 스마트기기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서울=국제뉴스) 김서중 기자 =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이달부터 지역 내 위험시설물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이하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구는 정보통신기술(ICT) 및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기기 활용으로 안전점검 기능을 강화하고자 사업비 1억 1천만 원을 투입해 2019년 11월부터 시스템 구축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으며, 지난달 31일 구축을 완료했다.


시스템 관리 적용대상은 국가안전대진단 관련시설물, 제3종 시설물, 석축옹벽 등 사설위험시설물, 기타 공사장 등 관내 위험시설물 650개소이다.


시스템 구축의 첫 번째 단계로 구와 시설물 담당자, 공사 감리업체 등이 관내 위험시설물에 대한 관리 QR코드를 생성하고 부착한다.


두 번째 단계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안전관리시스템에 ▲공사장 현황 및 점검 ▲공정보고 ▲위험시설물 관리 등의 정보를 입력한다.


입력된 정보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구와 감리업체 등이 위험시설물 현황부터 관리 이력까지 모든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감독할 수 있고,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특히, 구는 신청을 원하는 위험시설물 소유자들이 안전관리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당 시설의 관리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이상 징후 발견 시에는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내 '코로나19 QR코드 스마트점검'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해 다음달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까지는 유흥시설 및 공연장, 문화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점검결과를 부서별 수기대장으로 관리해 온 번거로움이 있었다.

코로나19 QR코드 스마트점검 시행 안내문코로나19 QR코드 스마트점검 시행 안내문

이에 구는 다중이용시설에 QR코드를 부착하고 방역점검내역 등을 입력관리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방역관리를 구축한다.


시스템을 통해 ▲점검일시 및 부서담당자 ▲체온 체크 ▲손소독제 비치 ▲발열, 호흡기 증상 ▲마스크 착용 여부 등 시설별 점검이력을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유옥현 안전재난담당관은 "앞으로도 신속하고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통한 사고 위험의 선제적 대응으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오는 12월까지 지역 내 안전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전기도시가스시설 안전점검 및 노후불량한 안전시설 보수, 거동이 불편한 주민에게 가정용 소화기를 지원하는 '안전취약가구 안전점검 및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SM, 11월 걸그룹 에스파 론칭…4년 만의 신인
SM엔터테인먼트가 11월 신인 걸그룹 에스파를 론칭한다. 팀 로고 이미지를 공개하며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
슈돌 박주호 가족, 9개월 만에 컴...
박주호의 가족 건나블리와 셋째 진우가 '슈돌'에 함께 출연했다....
1호가 될 순 없어 강재준·이은형,...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단독주택과 아파트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속보] 휴젤, 국내 보툴리눔 톡신 ...
viewer 휴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사진제공=휴...
울산암각화박물관, 천전리 암각화 ...
울주군 반구대암각화 모습.(울산=국제뉴스) 최지우 기자 = 울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26일 [월]

[출석부]
참깨라면
[포인트경매]
바르다 김선생 갈비만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