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사건이슈] 전주 · 부산 실종여성 살해범 최신종 검찰송치…지속 보강수사

국제뉴스 | 2020.06.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전주=국제뉴스) 조광엽 기자 = 전주완산경찰서(서장 경무관 최원석)는 지난 4월19일 오후 8시35분 쯤, 전주시 소재 모 병원 주차장에서 피의자 최신종(31세, 남)을 피해자 A씨에 대한 강도살인 등 혐의로 검거ㆍ구속했다.

이번 사건은 최초 접수된 실종신고가 범죄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판단, 강력 4개팀(20명)으로 전담수사팀을 편성하고, 지방청 인력(과학수사, 광수대, 포렌식, 기동대 등)을 지원 받아 피해자 수색, CCTV 분석, 주거지·차량 압수수색, 디지털 증거 분석, 피의자 심층 조사 등을 통해 시신(유류품) 발견 및 피의자의 범죄 혐의를 밝혀 구속 송치했다.


이후 부산진경찰서에 접수된 실종신고(4. 29) 관련 공조수사를 통해, 최신종이 피해자 B씨를 살해하고 금품을 강취 후, 시신을 유기한 사실을 추가 확인 해 지난 2일 송치하고, 최신종의 통화상대방(1148명), 미귀가자 등은 범죄 관련성이 없는 것을 확인했고, 여죄 여부에 대해 계속 수사할 예정이다.


▲ 사건 개요

피의자는 지난 4월14일, 오후 10시45분 쯤, 지인인 피해자 A씨를 유인, 전북혁신도시 근처로 데려가 피해자가 착용하고 있던 금팔찌 1개와 피해자의 계좌에 있던 48만원을 이체 받아 강취하고 목을 졸라 살해한 후, 임실군 소재 섬진강변에 시신을 유기했다.

이어 지난 4월18일 오후 11시46분 쯤, 랜덤채팅을 통해 피해자 B씨를 유인, 차량에 태워 인근 주유소에 주차한 뒤, 피해자가 불상의 이유로 반항하며 도망치려 하자, 현금 19만원과 휴대폰을 강취하고 목을 졸라 살해 후, 완주군 소재 과수원에 시신을 유기했다.

▲ 수사 상항

부산진경찰서에 접수(4. 29.)한 실종사건 관련 공조수사 요청을 받아 내사에 착수(5. 8), 최신종과 관련성 확인한 즉시 강력사건으로 전환했다.

이에 피의자가 차량을 타고 이동했던 서학동 일대 및 전주↔남원 방면 도로에 대한 CCTV 등 영상을 분석하고, 집중 수색을 하던 중 112신고를 받고 피해자 시신을 발견했다.

피의자는 피해자 B씨를 살해한 혐의는 부인하다가, 시신 발견, 영상자료 등을 토대로 추궁하자 범행을 시인했다.

또한 피의자는 8000만원 상당의 도박 빚이 있는 상태에서 피해자들을 만나 금품 강취 목적 외에도 대화 중 자신을 무시한다는 이유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 여죄 여부 수사

특히, 피의자가 지난 1년간 통화한 상대방 1148명 중 전원에 대해 소재수사 및 연락 등을 통해 신변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또한 도내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미귀가 신고 접수된 180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피의자와 접촉 흔적이 없음을 확인했고, 여타 지방청에 접수된 미귀가자도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소재가 확인되지 않은 1명에 대해서 유전자 대조 중에 있으며,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성폭력·강도·감금 등 미제사건과 피의자와의 관련성 여부를 모두 조사한 바 특이사항은 없었다.

이어 피의자의 차량 내에서 발견된 유전자 4점 중 3점은 신원이 확인됐고, 나머지 1점에 대해 전국의 신원미상 변사자, 실종자 및 전국 범죄현장의 유전자와도 대조한 결과 일치하지 않았다.


아울러 피의자가 사용한 랜덤채팅앱의 가입 당시부터 현재까지 채팅 상대방 중 직접 만난 여성은 2차 피해자 외 1명(4. 3. 만남)으로, 그 여성의 앱 접속기록은 확인했으며, 안전 여부를 확인 할 예정이다.

▲ 피해자 보호 관련

경찰은 초기부터 피해자 전담경찰관을 투입, 유가족과 1:1 전담체계 구축, 장례비·화장비 등을 지급했고, 피의자 신상공개로 인한 피의자 가족 등 주변인의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가족보호팀' 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송치 이후에도 피의자의 여죄 여부에 대한 보강수사를 계속 진행하는 등 추가 범행 가능성과 관련한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사실 규명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방침이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라디오스타’ 선미, “박진영 디렉팅에 ‘24시간이 ...
선미가 ‘24시간이 모자라’ 녹음 비하인드를 공개했다.12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는 ‘...
‘라디오스타’ 김형석, 故 김광석...
김형석이 故 김광석과 작업 당시 음악을 포기할 뻔했다고 고백했...
광주 전남 호우피해 최소 5000억…...
수마가 휩쓴 광주·전남 지역 재산피해가 최소 5000억원대에 달...
롯데리아發 감염 비상… 서울 7곳 ...
패스트푸드 체인점 롯데리아 종사자 모임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기고] 인도·중국 충돌과 한국의 ...
최근 벌어진 인도와 중국 간 국경분쟁으로 인한 유혈 충돌은 전 ...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8월 13일 [목]

[출석부]
참깨라면
[포인트경매]
죠스떡볶이 2인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