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익산시, 하절기대비...축산시설 환경개선에 나서

국제뉴스 | 2020.06.04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익산=국제뉴스)장운합기자=익산시는 쾌적한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그동안 중점 추진해 온 축산악취 저감 사업을 상반기 중 완료키로 했다.

사진출처=익산시청 제공[사진-양돈장 내부전경]사진출처=익산시청제공[사진-양돈장내부전경]

도내 3번째로 축산업 규모가 큰 익산시는 축산악취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어 왔다. 이에 따라 시는 2019년을 축산악취저감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축산 악취저감 7개 분야 사업에 4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악취저감 추진에 혼신을 기울였다.


그 결과 축산 악취 민원이 전년 대비 47% 감소함은 물론 악취저감사업에 동참한 축산 농가는 생산성도 높아져 일석이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는 올해에도 4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지속적으로 축산악취저감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축사 내부관리 및 분뇨처리시설관리와 함께 ICT기반 축산환경관리로 이어지는 3단계 축산악취관리를 추진 중이다.


먼저 축산 농가 277개소에 총사업비 6억원 규모의 축산 악취저감제 100톤을 지원해 농가 들이 스스로 축산악취 발생에 사전 대비토록 했다.


또한 36개 농가의 축사 내·외부 및 분뇨처리시설에 악취저감 시설을 지원하고, 이를 완료한 20개 농가에 대해서는 실시간 축사 내부 악취 관리가 가능한 ICT기반 축산환경 관리시스템사업을 지원해 농가 자체적으로 환경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중이다.


아울러 축산악취저감 공동목표를 달성하고자 대규모 악취가 발생하는 사업장의 환경개선에도 힘쓴다. 축협 경축자원화센터, 상지원 가축분뇨공동처리장, 공동자원화시설(우주원)에 조기에 환경 개선을 완료해 북부권의 축산 악취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예정이다.


시는 축산 악취저감을 위한 시설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축산악취 단속 등 행정제재도 강력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축산악취가 지속 발생하는 농가는 악취포집 단속을 실시해 악취신고대상시설로 지정하는 등 강력한 행정 조치와 함께 시설 개선명령을 내려 악취 발생원인을 차단한다.


특히 올해 1월부터 5월 말까지 39개 농가를 대상으로 악취 포집 검사를 실시 해, 기준 초과된 3개소에 대해 개선명령 등의 행정처분을 한 바 있다.


시는 악취 집단민원을 비롯해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농가에는 24시간 무인악취자동포집기를 3개소에 설치하고, 악취 확산 파악을 위한 악취지도제작, 휴일 및 야간 취약시간대 축산악취상시감시반 순회감시 등 3중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악취가 외부로 확산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여 하절기 대비 악취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시민의 삶의 질과 축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높이기 위해서 축산환경개선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시와 축산농가가 함께 노력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환경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축산 농가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루나솔라 지안, 상큼한 포즈
viewer 루나솔라 지안이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열린 MBC ‘쇼 음악중심’ 참석 차 방송국에 ...
손인사하는 루나솔라 유우리
viewer 루나솔라 유우리가 9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에서 ...
루나솔라 태령-이서-지안-유우리, ...
viewer 루나솔라 태령, 이서, 지안, 유우리(왼쪽부터)가 9일 ...
지안-유우리 '쇼 음악중심' 출격
viewer 루나솔라 지안, 유우리(오른쪽)가 9일 서울 마포구 상...
농협 전주완주시군지부...10개 읍...
사진출처 - 완주군청 [자료제공](완주=국제뉴스) 최철민 기자 =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19일 [토]

[출석부]
도서랜덤
[포인트경매]
맘스터치 싸이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