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도농업기술원, 여름철 가축 고온피해 미리 대비 당부

국제뉴스 | 2020.06.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여름철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미리 축사 환기·냉방시설 점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평균 폭염일수는 1980년대 8.2일에서 2010년대 15.4일로 증가 추세이다. 특히, 2018년은 31.4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올 여름철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돼 고온기 가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가축이 고온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수량은 증가하나 사료섭취량이 감소한다. 이에 체내대사 불균형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생산성이 저하되며 심하면 폐사하기도 한다.


가축의 고온스트레스를 줄여주려면 적절한 환기 및 냉방시스템 가동을 통해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방형 축사는 햇빛을 가려주는 차광막을 설치하거나 지붕에 열차단을 위한 페인트를 칠하고 송풍팬과 같이 사용하면 온도를 낮추는데 효과가 크다. 안개분무, 스프링클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밀폐형 축사는 환기시스템과 쿨링패드, 에어컨 작동여부를 확인하고 공기흐름을 원활히 한다.


또한 적정 사육두수 유지, 신선한 물 공급, 정기적 소독 실시를 통한 가축 위생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한경희 기술보급과장은 "여름철 가축의 고온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미리 환기냉방시설을 점검하고 가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고온피해를 예방해 달라."라고 말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김세정 성형 의혹에 자백, 방송 10분만에 화제된 눈 ...
(출처=KBS 캡처)김세정의 성숙해진 얼굴에 시청자들이 분위기가 달라보인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28일 방...
영화 '가을의 전설', 브래드 피트 ...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가을의 전설영화 '가을의 전설'이 안방...
유랑(URANG), S.O.S 멀티밤 제안
내추럴&오가닉 코스메틱 브랜드 '유랑(URANG)'에서 건조함으로 ...
KBS 드라마스페셜 2020 ‘그곳에 ...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그곳에 두고 온 라일락’(사진제공=K...
'경이로운 소문' 김세정 장점 '짬...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아는형님'(사진제공=JTBC)'경이로운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9일 [일]

[출석부]
비요뜨
[포인트경매]
파리바게트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