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사북항쟁40주년기념 청소년·학생 아이디어 및 사진 공모전

국제뉴스 | 2020.06.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정선=국제뉴스)김희철 기자 = 사북항쟁40주년기념행사추진위원회는 사북민주항쟁기념 청소년·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및 80년대 사진 주민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는 1980년 4월21일 일어난 사북민주항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청소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및 지역 주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여 향후 기념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청소년·학생 공모전은 지역공모와 전국공모로 나누어 진행되며, 지역공모는 시·산문, 포스터, 뮤직비디오 등 4개 분야를 전국공모는 랩과 웹툰 등 2개 분야에 대해 6월 15일까지 작품을 응모하면 된다.


1980년 4월 신군부의 억압에 항거하여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싸웠던 산업전사 광부들의 이야기가 재능 있는 청소년들의 눈으로 어떻게 해석되고 어떤 작품으로 탄생될지 기대되고 있다.


또한 빛바랜 앨범 속에서 잊혀져 가는 80년대 탄광촌의 생활과 광부들의 모습을 발굴하기 위한 주민 사진공모전도 함께 개최한다.


80년대 광산지역 생활사 및 광업사, 80년 4월 사북사건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사진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사진은 심사를 통해 포상하고 향후 기념사진전 등 사북항쟁 홍보와 연구 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공모전 신청은 사북민주항쟁동지회카페공모전 게시판에서 서식을 다운 받아거나 카카오톡 '사북항쟁40주년기념 공모전' 오픈채팅방에서 관련 서식을 요청하면 된다.


한편, 오는 6월10일에는 서울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사북항쟁40주년기념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사북, 역사를 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심포지엄은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되며, 제1부에서는 한국민주주의연구소 김동춘 소장의 '한국의 민주화와 사북항쟁40주년'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며, 제2부에서는 '역사를 연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사북항쟁동지회 회원 초청 행사가 이어진다.


제3부에서는 김아람 한림대 교수의 사회로 '사북항쟁과 노동, 정치, 사회'를 주제로 한 좌담회가 열리며, 김원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김정한 서강대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교수, 임송자 순천대인문학술원 교수, 임채도 인권재단들꽃 상임이사. 황인욱 정선지역사회연구소 소장 등이 패널로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됐던 사북항쟁40주년 기념행사는 오는 7월24일부터 춘천미술관과 서울 인사아트센터에서 2주간 회화전과 사진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8월7일과 8일 양일간 사북시장과 사북석탄유물보존관 특설 무대에서 창작뮤지컬 및 초청가수 공연, 문학축전, 광부의 순례길 걷기대회, 사북항쟁40주년 축하대회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펼쳐질 예정이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김태희·이민정 보고 두번 놀랐다” 실검 1위 오의...
KBS 드라마 ‘한번 다녀왔습니다’(‘한다다’)에 출연한 배우 오의식(37)이 근황을 전했다.오의식은 24일 ...
‘2연패’ 두산, ‘3연승’ 한화…...
5위까지 떨어진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가 최하위 한화 이글스와의...
유퀴즈 신민아, 6년 만에 예능 출...
배우 신민아가 '유퀴즈'에 출연해 학창시절에 관한 아쉬움과 30...
수원FC 라스, K리그2 20라운드 MVP...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수원FC라스가'하나원큐K리그2 2020' 2...
군 중장급 인사에서도 파격인사 이...
viewer 국방부육군참모총장에 군 역사상 최초로 학군(ROTC)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24일 [목]

[출석부]
삼립 신선꿀호떡
[포인트경매]
맘스터치 싸이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