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서산시, 농산물축제 취소 대책 협의...판로 막힌 농산물 판매 총력

국제뉴스 | 2020.06.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충남 서산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서산6쪽마늘축제, 팔봉산감자축제 등 지역축제가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서산시가 축제 취소로 인해 판로가 막힌 농산물 판매에 팔을 걷고 나섰다. 사진은 2일 열린 대책 회의 모습.충남 서산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서산6쪽마늘축제, 팔봉산감자축제 등 지역축제가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서산시가 축제 취소로 인해 판로가 막힌 농산물 판매에 팔을 걷고 나섰다. 사진은 2일 열린 대책 회의 모습.

(서산=국제뉴스) 최병민 기자 = 충남 서산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서산6쪽마늘축제, 팔봉산감자축제 등 지역축제가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서산시가 축제 취소로 인해 판로가 막힌 농산물 판매에 팔을 걷고 나섰다.


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산시 공무원과, 농협, 농민, 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 등 15명이 참석,축제 취소에 따른 마늘과 감자, 양파 등의 지역 농산물 판매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재확산 조짐을 보이며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시민·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축제 취소가 결정됨에 따라 맹정호 서산시장이 이로 인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이 없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함에 따라 추진됐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 예방과 시민·관광객의 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대폭 강화하며 다양한 직거래를 추진키로 했다.


먼저 지역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고 충남도와 서산시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 관내 각급 기관ㆍ단체ㆍ기업체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농산물의 대량판매를 위해서는 대형유통업체나 식품기업과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서산시 공무원과 농협 관계자가 업체를 직접 찾아 나서는 세일즈도 본격 추진키로 했다.


앞서 시는 올 초부터 대형 납품처 발굴 시책을 꾸준히 추진해 상반기 SPC그룹에 깐 양파 납품을 성사시켰으며, 현재 국내 굴지의 몇몇 식품기업과도 지역 농산물 납품 협의가 성사단계에 있다.


시는 납품량과 품목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유대가 필요하다 판단하고, 이를 위한 MOU 체결도 협의 중이며, 수도권 소재 대형백화점, 마트 등과 연계를 통한 특판전과 함께 자체 쇼핑몰 입점도 논의하고 있다.


또한 농협에서는 대전, 고양, 양재, 수원 등 대도시 농협물류센터에서 특판전을 추진하고 전국 570여 하나로마트에도 서산시의 주요 농산물을 입점 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구매 트랜드로 자리 잡은 비대면 판매도 적극 추진해 장기적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농산물 판로 확보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의 효과적인 대응책이란 평가를 받았던 '드라이브 스루 농산물 특판전'을, 축제 예정 기간 중 축제가 개최될 예정이었던 장소와 중앙호수공원 주차장에서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또, TV 홈쇼핑과 G마켓, 옥션, 우체국 쇼핑 등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한 온라인 마켓 판매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러한 시책들의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농산물의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TV 프로그램 유치를 통한 언론홍보, SNS, 서산소식지 발행 등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유병옥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난해 서산6쪽마늘 축제와 팔봉산 감자축제에서 6억 8,600만원 상당의 농산물을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었다"며 "하지만, 이번 축제 취소로 지역 농산물 판로 확보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직거래장터, 홈쇼핑 판매,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등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해 지역 농산물의 판로를 확보하고, 장기적으로는 농산물의 과잉생산에 대한 선제적 예방대책 마련과 포스트코로나 시대 농업의 대응 방안에 대해 고민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농산물 판로확보를 위한 대도시 연계 특판전, 축제,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43억 원 어치의 농산물 판매 실적을 올린 바 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2021 스타벅스 다이어리', 올해도 '플래너 대란' 예...
(사진제공=스타벅스커피코리아)'2021 스타벅스 다이어리'가 공개되면서 올해도 '플래너 대란'이 예고됐다. ...
KT 첫 가을야구 이끈 이강철 감독 ...
프로야구 ‘막내 구단’ KT 위즈가 첫 포스트시즌 진출을 달성한...
이동국, 은퇴 선언…내달 1일 대구...
'라이언킹’ 이동국(41·전북 현대)이 은퇴한다.전북은 26일 23...
축구화 벗는 ‘라이언킹’ 이동국 ...
1998년 프랑스 월드컵을 지켜본 축구팬들에게 이동국이라는 이름...
정시아, 상큼-우아 넘나드는 화보 ...
배우 정시아가 다채로운 매력이 공존하는 화보를 공개했다.?사진...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26일 [월]

[출석부]
참깨라면
[포인트경매]
바르다 김선생 갈비만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