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기고] 든든한 보훈으로 여는 호국보훈의 달

국제뉴스 | 2020.06.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부산보훈청 보훈과장 최해숙부산보훈청 보훈과장 최해숙

2월에 시작한 코로나는 6월의 벌판에 청보리가 누렇게 익어갈 때까지 지속되고 있다. 보리는 베어서 먹게 되고 논에는 벼를 심게 되는 망종이다.


망종이면 생각나는 것이 6.25전쟁에서 전사하신 분들을 추모하는 현충일이다.


춘궁기에 단비를 주던 보리처럼 우리에게 소중한 자유를 느끼게 해주신 호국용사들의 희생정신이 더 가슴에 와닿게 되는 6월이다.


2020년은 4.19혁명 60주년,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6.25전쟁 70주년 있는 현대사의 중요한 변곡점이 된 사건들이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기념식은 축소됐지만, 기념공연을 영상으로 대체해SNS를 통해세계인들에게 위기 극복의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심각했던 코로나 19가 정부의 강력한 대응과 국민들의 협조로 다른 나라보다 모범적으로 극복해가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4개월간 전 국민이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학생들은 등교하지 못하고 사이버교육으로 대체하고, 유례없는 상황을 겪었지만, 가족과의 시간 갖기, 오염되었던 환경 회복 등 긍정적인 기회도 가질 수 있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함께 이겨낸 역사, 오늘을 이어갑니다"란 슬로건으로 국민과 함께 국가유공자의 희생을 추모하고 독립·호국·민주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기념하기 위한 각종행사를 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비대면행사 위주로 진행하고 있다.


제65회 현충일 추념식, 6.25전쟁 제70주년행사, 동구 6.25 참전유공자 명비 건립과 제막식 등은 예년보다 적은 인원이 참여해방역과 소독 등 코로나19 생활방역지침을 준수해진행하게 된다.


호국용사들의 숨결을 느끼고 추모하기 위해매년 찾았던 충혼탑과 현충원, 호국원 등 올해는 사이버로 참배하고 마음으로 기리는 해가 됐으면 한다.


부산교통공사와 협조해호국열차와 서면역, 부산역 스크린 도어와 케이블방송, 지하철 IPTV 등 생활속에서 보훈을 느낄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올해는 6.25전쟁 70주년이 되는 의미있는 해이고, 평균연령 90이 되시는 6.25참전유공자가 맞는 마지막 10주기임에도 온라인과 최소한으로만 행사진행이 가능해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행사는 축소하지만, 참전유공자를 예우하는 일은 잊지 말아야한다. 70주년 기념사업으로 참전유공자의 헌신과 희생에 예우하고 보답하는 '감사의 메달'을 수여해 드리고 있다.


또머나먼 나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참전했던 UN참전용사에게도 보은의 마스크를 전달해은혜를 잊지않고 갚는 나라로 국제보훈을 실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든든한 보훈> 정책 브랜드를 발표했다. 이는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가가 든든하게 책임진다는 믿음의 약속이며, 희생과 공헌하신 분들을 전 국민이 함께 기억하고 선양해국민통합과 국가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국가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는 호국보훈의 달이다. 진정한 보훈은 무엇일까. 나라를 위해헌신했던 분들이 자긍심을 갖고 자랑스럽게 생각하해국민들이 그 분들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예우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해현충일 행사는 축소해진행하지만, 시민들은 각자 있는 곳에서 호국보훈의 의미를 잊지말고, 오전 10시에 울리는 사이렌 소리에 맞춰경건하고 숙연한 묵념을 올리자.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7세 스턴트 치어리더의...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스턴트 치어리더(사진제공=SBS)'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에 7세 스턴트 치어리...
오토파지, 죽은 세포 살리는 비법 ...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엄지의제왕'(사진제공=MBN)죽은 세포...
이상직 의원 자녀, 무상으로 이스...
▲이상직 무소속 의원. (뉴시스)이상직 의원의 자녀들이 이스타...
[TF포토] 오재일, 득점 기회 만드...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2020 신한은행 SOL KBO리그' 포스트시즌...
예보, 22개국 예금보험기구 임직...
(사진제공=예보)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웨비나(Webinar)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4일 [화]

[출석부]
빼빼로
[포인트경매]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