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6.25 발발 70주년 맞아, 신간 포항 6.25 출판

국제뉴스 | 2020.06.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포항6.25'신간출판기념회안내포스터(이미지=포항지역학연구회제공)'포항6.25'신간출판기념회안내포스터(이미지=포항지역학연구회제공)

(포항=국제뉴스) 강동진 기자 = 6.25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자유 대한민국 수호의 최후 보루였던 '포항'전투의 치열했던 전쟁에서의 숨은 이야기를 담은 책이 최근 발간돼 화제다.


화제의 책은 포항지역학연구회(회장 이재원)의 지역작가 4명(김정호, 김진홍, 이상준, 이재원)이 공동 집필한 '포항 6.25'(도서출판 나루)란 포항전투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담은 저서다.


총 512쪽의 방대한 분량의 이 책에는 6.25전쟁 당시 역사 속에 묻혀 있던 포항지역 전투에 대한 숨은 이야기를 발굴해서 실어놓았다.


"포항일대 전선은 전 아군 병사들이 전면에 걸쳐 목숨을 걸고 사수하였던 6·25전쟁의 최후의 보루이자, 다시 대한민국의 영토를 수복하기 위한 대반격의 기점이기도 했다. 기계·안강 전투, 소티재 전투, 포항여중 전투, 비학산 전투, 송라독석동 철수작전, 미군 포항상륙작전, 형산강 전투, 천마산지구 전투 등 포항 전역에서 펼쳐졌던 치열한 전투와 작전들은 6·25전쟁사에서 결코 소홀하게 다룰 수 없는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제까지 편찬된 6·25전쟁사에서 포항 전투에 대한 설명은 상세하지도 못했고, 비중 있게 다루지도 않았던 게 사실이다. 포항지역학연구회 연구위원들이 포항의 재조명을 위해 6·25전쟁 70주년을 기념해 보다 상세하게 포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다양한 전쟁 당시의 기록들을 섭렵하여 이 책을 편찬한 것이다"- 발간사 중에서


이 책은 ▲죽장 수석봉 전투▲학도병들이 산화한 포항 실함 직전 전투▲송라 독석리의 3사단 철수작전▲포항 안강 전투 등 당시 상황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포항 경찰과 6·25전쟁 이후▲상흔과 위로▲포항 전쟁의 영웅들▲생존자 증언 등을 통해 '포항6.25'의 의미와 과제를 던지고 있다.


"포항전쟁사에서 절대 빠트릴 수 없는 사실이 있다. 그동안 서울·경기 지역 출신 71명의 학도병들이 중심이 되었던 포항여중 전투(8월 11일)는 영화로 만들어질 정도로 어느 정도는 알려진 상태다. 하지만 이 전투에서 학도병들이 산화하기 이전에 이미 포항에서 자원입대한 지역 출신의 수많은 학도병이 포항을 지키기 위한 전투에서 먼저 목숨을 잃었다는 사실이다. 포항 출신 학도병들은 기계·안강 전투, 삿갓봉고지 전투 등에서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한 신병으로 전투에 참가하여 무명용사로 산화하였다. 무엇보다도 포항여중 전투에서 71명의 학도병들이 북한군과 저항할 수 있는 경계태세를 갖출 귀중한 시간을 제공한 전투가 있었다"


본문 '포항6.25전쟁 개관'에서 소개한 것처럼, 6.25전쟁 70주년을 맞아 더욱 깊이 새겨야할 2020년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발간된 이 책을 통해 6·25전쟁의 최후의 보루이자, 다시 자유 대한민국의 영토를 수복하기 위한 대반격의 기점이기도 했던 포항일대 전선이 전쟁 발발 70년 만에 재구성된 저서다.


출판기념회는 오는 6월 11일 오후 7시 30분 포항시 북구 죽도동 빌리브라운커피 죽도점 2층에서 열린다.


이재원 포항지역학연구회 대표는 "6.25 당시 이름 없이 산화한 참전용사와 수많은 호국영령들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것은 물론 포항이 대한민국을 수호하는데 크게 기여한 것을 알리기 위해 이 책을 펴내게 됐다"고 했다.


4명의 참여작가는 신문기자, 방송작가를 거쳐 현재는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는 김정호, 이코노미스트 김진홍, 지역 사학자인 이상준, 의사이자 방송과 저서를 통해 포항의 여러 모습을 소개하고 있는 이재원 등이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놀면 뭐하니?' 엄정화, 전설의 ‘핑크 드레스’ 등장...
MBC ‘놀면 뭐하니?' 환불원정대 만옥(엄정화)이 27년 만에 전설의 ‘핑크 드레스’ 꼭대기에 안착한 모습...
'나혼자산다' 한혜진→김영광 '100...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한 11명의 무지개 회원이 ‘100벌 챌린지’...
'영화가 좋다' 내가 죽던 날ㆍ도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영화가 좋다' 내가 죽던 날(사진제공=...
백아연, ‘강한나의 볼륨을 높여요...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백아연(사진=이든엔터테인먼트 유튜브 ...
'로또 6/45' 최란♥이충희, 제100...
10월 31일(토), 연예계 대표 잉꼬부부 최란, 이충희가 MBC ‘생...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31일 [토]

[출석부]
도서랜덤
[포인트경매]
배스킨라빈스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