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제주 초당옥수수 새로운 소득작목 정착…200만개 판매

국제뉴스 | 2020.06.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제주도농업기술원은 한경농협, 한림농협, 제주조공과 협업해 초당옥수수 5만개를 첫 출하한다.제주도농업기술원은 한경농협, 한림농협, 제주조공과 협업해 초당옥수수 5만개를 첫 출하한다.

(제주=국제뉴스) 문서현 기자 =월동채소 뒷그루로 재배기간이 짧고 육지부 출하 전 터널재배를 통해 조기 출하로 높은 가격을 받고 있는 '초당옥수수'가 서부지역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정착했다.


제주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서익수)는 올해 한경농협(조합장 김군진), 한림농협(조합장 차성준), 제주조공(대표이사 고성만)과 협업해 6월 4일 초당옥수수 5만 개 첫 출하를 시작으로 총 200만 개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초당옥수수는 일반옥수수에 비해 당분 함유량이 20~30% 높고 수분이 많아 생으로 먹어도 톡톡 터지는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햇과일 출하가 적은 봄 소비 시장에서 피부미용과 몸속 노폐물 제거 효과 등으로 최근 웰빙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초당옥수수는 재배기간에 높은 온도를 요구하는 작물로 육지부에서는 노지재배 작형으로 재배가 확대되는 반면 도내에서는 3월 터널 재배하여 6월 수확하는 조기 출하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월동채소 재배농가가 뒷그루 작물로 단호박, 기장 등 일부 작목에 편중해 재배하고 있어 그 대안으로 2015년부터 3농가를 대상으로 초당옥수수 조기 시범재배를 시작으로 올해 우량품종 전시포 운영 및 농협 협업사업 등을 통해 새소득작목으로 육성하였다.


5월말 기준으로 조기 수확이 가능한 터널재배 포전거래 가격은 8,000~10,000원/3.3㎡으로 높은 수준으로 6월 상순부터 본격적으로 수확출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내 초당옥수수 재배면적은 2015년 20ha에서 올해 260여 ha로 확대 재배되고 있으며, 특히 서부지역은 한경농협, 한림농협 초당옥수수 공선출하회가 조직되면서 지난해에 비해 1.5배 이상 재배면적이 증가했다.


한편, 지난 1월 21일 한경농업협동조합(조합장 김군진)과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고성만)은 서부지역 새소득작목 기술보급 및 생산·유통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공선출하회 교육 및 현장컨설팅 7회 실시, 초당옥수수 재배 매뉴얼 책자 제작 보급, 열대거세미나방 및 조명나방 공동방제를 지원했다.


한경농협은 새소득작목의 안정적인 소득창출을 위해 공선출하회 조직 및 45.1ha 계약재배를 통해 생산된 초당옥수수 전량을 공동출하 후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은 초당옥수수 수확 기간에 6회에 걸쳐 홈쇼핑을 통해 유통·판매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원은 "지역농협과 협업해 새소득작목 육성을 위한 품종선발 및 보급, 기술지도 등 지속적으로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건축탐구-집' 김동철 심리건축가 365일 집짓기 프로...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건축탐구-집' (사진제공=EBS1)'건축탐구-집' 최초 집짓기 프로젝트 365일간의 결...
혜리 하차, 드라마 ‘간 떨어지는 ...
▲혜리 하차 (출처=혜리SNS)가수 혜리의 ‘간 떨어지는 동거’ ...
'이소성 지방' 낮추는 '아보카도 ...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나는 몸신이다'(사진제공=채널A)'이소...
'순간포착' 하우스 오너먼트에 뜻...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하우스 오너먼트(사진제공=SBS)'하우스...
미즈노블, 2021 트렌디 웨딩 헤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웨딩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예비부부에게...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0월 21일 [수]

[출석부]
튀김우동
[포인트경매]
이디야 꿀복숭아 플랫치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