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영동군, 유원대 본교 정원 감축 반대 서명부 교육부 전달

국제뉴스 | 2020.06.0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전달된 서명부.(사진제공=영동군청)전달된 서명부.(사진제공=영동군청)

(영동=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 영동군은 유원대학교 영동본교 구조 조정에 따른 본교 정원 이전에 대한 군민들의 의견을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역의 대학이 지역 사회와 융화되어 굳건한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살펴 달라는 군민들의 바람이 담긴 건의문과 주민서명부다.


최근 유원대는 2021년도 영동 본교 입학정원을 140명 감축하고 아산캠퍼스에 140명을 증원하는 구조 조정안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제출했다.


일방적으로 본교 입학 정원을 조정하고, 특정 학과를 통폐합하는 지역 대학교의 처사에 군민들은 한목소리로 큰 불만과 우려를 드러냈다.


지역사회가 사활을 걸고 있는 인구늘리기 정책에 반하고, 코로나19의 여파로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경제에도 제동을 거는 민감한 사항이기에 군과 군민들이 느끼는 당혹감은 적지 않다.


군은 지난 2016년 유원대 교명변경시 본교 학생수 유지, 본교 학과 아산캠퍼스 이전 금지, 주요현안 발생 시 사전 조율 등의 내용으로 상생발전 협약을 했다.


하지만 대학측의 그간 행보와 이번 입학정원 조정은 상생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2021년도 입학정원은 본교 460명(2016년 890명), 아산캠퍼스 415명(2016년 190명)으로 거의 차이가 없으며, 협약서 내용의 꼼수로 본교 폐과와 아산캠퍼스에 유사학과를 신설해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2020년도에는 심지어 지역사회와 주민들을 기반으로 한 밀접한 관계에 있는 지역특성화학과인 영동본교의 와인식음료학과를 일방적으로 폐과했으며, 호텔관광항공학과를 폐과하고 이와 유사한 호텔항공서비스학과를 아산캠퍼스에 버젓이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하였다.


군은 2014년부터 최근 5년동안 유원대에 통학버스 운영비, 교내 기숙사 건립 등 33억5900여만원, 연계사업 13억9000여만원 등 다양한 방안으로 지원을 했지만, 이런 군과 군민의 노력이 무의미해질 상황에 놓였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영동본교 정원감축을 군민들의 힘으로 반드시 저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돼, 범군민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대학 주변 원룸가와 식당가에서도 감축 철회 현수막 게시와 대학교 항의 방문이 이어지며 주민공감대가 확고해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6일에는 영동군정의 핵심 자문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군정자문단(단장 양무웅)은 지역대표 격으로 유원대를 방문해 군민들의 여론을 전달했다.


또한, 유원대학교 영동본교 정원감축 반대 대책위원회(가칭)가 꾸려져 서명운동을 벌였으며, 이 서명운동에는 23,774명의 많은 군민이 동참해 유원대 본교 정원 감축에 반대의사를 표했다.


군과 대책위는 이러한 군민들의 바람과 의지가 결집된 주민서명부를 구조조정 철회 요청 건의문과 함께 1일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전달했다.


군민들은 상생, 협치 등 지역사회 중심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소통과 공감을 기반으로 한 대학운영을 간절히 바라고 있는 모습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은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도 필요하지만, 지역사회 동반자로서의 지역중심 대학교의 역할도 중요시하고 있다"라며, "지역에 뿌리를 둔 만큼, 지역 현안을 함께 풀어가며 상생발전하는 지역 대학교의 모습이 군민들이 바라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황소희, 임원희 소개팅女…알고 보니 임원희와 한 영...
사진제공=황소희SNS배우 임원희의 소개팅 상대로 알려진 황소희가 과거 임원희와 한 작품에 출연했던 것으...
[인터뷰] '담보' 하지원 '우리 삶...
viewer /사진=CJ엔터테인먼트“‘진짜 이런 특수한 관계의 ...
신세경 음성판정, 런 온 촬영 중단...
사진제공=나무엑터스배우 신세경이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판정...
'10월 12일 컴백' 펜타곤, 미니 10...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펜타곤(비즈엔터DB)그룹 펜타곤이 10월...
‘글로벌 대세’ 원호, 온라인 콘...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원호(사진제공=하이라인엔터테인먼트)...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28일 [월]

[출석부]
뚜레쥬르 3천원권
[포인트경매]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