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완도군 자치법규, 법제처 주목할 만한 조례 선정

국제뉴스 | 2020.05.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완도=국제뉴스) 김성산 기자 = 완도군(군수 신우철)의 자치법규가 법제처에서 발표한 '2020년 1분기 주목할 만한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사례'에 선정돼전국 243곳 지방자치단체에 전파된다.


법제처에서는 올해 1분기 동안 법제처의 입법컨설팅을 받은 조례안 중 지자체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 및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등의 자문을 거쳐 파급 효과가 크고 모든 지자체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조례안 5건을 선정했다.


이중 완도군에서 제출한 '완도군 출향인 교류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우수 사례로 뽑혔다.


'완도군 출향인 교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는 출향인과 고향을 다시 묶어 유대감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지방 인구 및 주민 소득 감소의 어려움을 출향인과 관련 단체와의 교류를 통한 해결, 이를 위한 사업 지원에 관한 사항은 시의성이 있으며 공통된 어려움을 겪는 타 지자체에도 좋은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는 점을 선정 사유로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례는 전국의 모든 지자체에 바로 공유·전파함으로써 다른 지자체에서 유사 조례 입안 시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올해 말 발간 예정인 '2020년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사례집'에도 수록향후 조례 입안 시 손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입법컨설팅 제도는 지자체가 입안한 조례 제정안·개정안을 대상으로 상위 법령 위반 여부나 신설 규제의 법령상 근거 유무 등에 대한 법리적 의견을 제공하는 법제처 자치입법 지원 제도의 하나다.


한편 완도군은 지난해 '2019년 자치법규 입법컨설팅 활용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20년 현재까지 19건의 자치법규에 대해서 입법컨설팅을 마치고, 입법 및 심사에 활용해자치법규의 품질 향상 및 법무 행정 신뢰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영상앨범 산' 제천 대표하는 명산 금수산ㆍ청풍호 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영상앨범 산' 금수산(사진제공=KBS 2TV)비단에 꽃 수 놓인 듯 곱디고운 풍광의 ...
AOA 출신 초아, 유튜브 오픈…3년...
[한스경제=최지연 기자] 그룹 AOA 출신 초아가 유튜브 채널을...
천재돼지 복남이X악동견 복순이, ...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TV 동물농장' 천재 돼지 복남이(사진...
안내 문자 받으면 바로 신청…추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
숙환으로 별세한 임인택 전 건설교...
경부고속철도와 인천국제공항을 만들고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대 ...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20일 [일]

[출석부]
죠스떡볶이
[포인트경매]
맘스터치 싸이버거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