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동남권원자력의학원, PET/CT촬영 환자 중 흡연과 암 연관성조사...70대 이상 고령자 식도암·폐암 증가 추세 뚜렷

국제뉴스 | 2020.05.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전체 흡연비율전체 흡연비율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맞아 흡연 vs암연관성 연구...'금연의 중요성' 강조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동남권원자력의학원핵의학과 양승오 주임 과장을 비롯한 의료진은 개원 이후 PET/CT 촬영 환자 중 폐암, 췌장암, 두경부암, 식도암 환자 1949명을 분석해흡연과 암과의 연관성을 조사했고, 70대 이상 고령자에게서 식도암, 폐암의 증가 추세가 뚜렷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흡연으로 인해 발생 되는 암은 폐암, 식도암, 구강암, 췌장암, 방광암, 후두암, 위암, 대장암 등 대부분의 암이 해당되며, 최근 여성들의 흡연율 증가 역시 자궁경부암의 주요 위험요인이라 할 수 있다.


미국암학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연간 약 16만 명이 폐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폐암환자의 약 70~80%는 흡연이 원인이다. 식도암의 경우, 흡연과 음주가 중요 요인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5배 이상 높게 발생한다.


최근 국가적 노력과 다양한 금연 프로그램으로 흡연율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담배는 여전히 암으로 인한 사망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양승오 주임과장을 비롯한 핵의학과 의료진이 개원 이후 PET/CT(양전자방출 단층촬영기)촬영을 통해 폐암, 췌장암, 두경부암, 식도암 판정을 받은 1949명을 대상으로 흡연과 암과의 관련성을 연구했다.


그 결과 67.7%에 해당하는 1320명이 직접흡연자였으며, 간접흡연자는 6.9%인 135명으로 나타났다. 직·간접 흡연 경험이 전혀 없는 환자는 25.4%인 496명이였다.

각 유형별로는 식도암(83.6%), 폐암(72.2%), 두경부암(62.1%), 췌장암(52.4%) 순으로 직접 흡연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췌장암 흡연자 및 비흡연자 비율이 각각 52.4%, 41.1%로 흡연과의 연관성이 가장 낮았다. 간접흡연에 의한 영향은 암 종류와 상관없이 6~8%로 균일하게 나타났다.


직접 흡연비율이 가장 높은 식도암의 경우, 연령이 증가할수록 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특히 70대 이상의 고령의 환자에서 약 10% 이상 증가했다.


뿐 만 아니라, 70대 이상의 고령 흡연자가 가장 높은 평균 흡연력(42갑년)을 보여 주었는데, 이는 2019년 폐암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다.

식도암식도암

이러한 연구는 환자의 의무기록 조사를 비롯해검사 전 면담,전화 및 설문조사 등의 직접 문진을 통해실시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양승오 주임과장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문진 등의 방법을 사용한 이번 연구에서 폐암, 식도암, 두경부암 그리고 췌장암에 대한 흡연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다른 유형의 암보다 식도암과 폐암에서 많은 직접흡연자가 관찰됐고, 특히 70대 이상의 노령의 환자에서 가장높은 흡연력을 보였다. 이는 100세 장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는 '금연은 필수'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한편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018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폐암을 비롯한 4대암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폐암에 흔히 동반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적성성 평가에서도 4년 연속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 [도움말 :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양승오 주임과장]


* 갑년(Pack-year)이란 :1년 동안 하루 한 갑씩 담배를 피웠을 때를 기준으로 하는 담배 소비량
예) 하루에 한 갑씩 20년 동안 흡연할 경우, 이 사람의 흡연력을 20갑년이
라고 함
하루에 반 갑씩 30년 동안 흡연할 경우, 이 사람의 흡연력을 15갑년이
라고 함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보이스트롯' 결승 진출자, 홍경민ㆍ슬리피ㆍ김다현ㆍ...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보이스트롯' 결승 진출자(사진제공=MBN)홍경민, 슬리피, 김다현, 조문근, 황민우...
송하예 해명, 무슨 말 했길래...
사진: 송하예 인스타그램박경 저격 의혹에 휩싸인 송하예가 해명...
'유희열 없는 스케치북', 아이유 '...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유희열 없는 스케치북' 아이유 자장가...
남원시, 어린이 통학로 안전위해 ...
사진출처 - 남원시청 [자료제공](남원=국제뉴스)최철민 기자 = ...
무주군, 삼유천 개선복구사업 확정...
사진출처 - 무주군청 [자료제공] 호우피해지역 '삼유천' ...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19일 [토]

[출석부]
도서랜덤
[포인트경매]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