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원광대병원, 최석채 교수...위장질환 유병률 미국 학술지에 게재

국제뉴스 | 2020.05.2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익산=국제뉴스) 장운합 기자 = 원광대병원 최석채 교수가 연구한 기능성 위장질환 유병률에 따른 의료기관 이용현황이 미 학술지에 게재됐다.

사진출처=원광대병원 제공 [사진-원광대병원 소화기내과 최석채 교수]사진출처=원광대병원 제공 [사진-원광대병원 소화기내과 최석채 교수]

현대 사회의 발전과 무한 경쟁에 따른 속쓰림, 소화불량, 복통, 변비, 설사, 복부 팽만 등에 의한 위장관 증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능성 위장관 질환은 혈액, 영상의학, 내시경 검사를 해도 특이점이 발견되지 않고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진단은 위장관 증상을 중심으로 로마 기준 IV가 의료 현장에서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사용된다.


로마 재단은 아미 스퍼버(Ami Sperber) 교수를 중심으로 6개 대륙 33개국에서 22가지 기능성 위장관 질환의 전 세계 유병률과 의료 부담에 대한 연구를 각 나라별 주요 의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로마 진단 기준 설문지를 이용해 인터넷과 개별 방문한 조사 결과를 미국 위장학 저널(Gastroenterology, IF:19.23, 소화기학 분야 제 1저널) 온라인 판에 발표했다.


국내에는 현재까지 이러한 질환의 유병률 및 의료기관 방문, 삶의 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국가 간 비교 자료가 없다. 우리나라 기능성 위장관 질환 유병률은 41%, 이중 변비 12.5%,기능성 설사 5.8%,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4.9%, 과민성 장증후근은 4.7%, 기능성 가스팽창이 2.1%다. 이러한 질환을 가진 경우 육체적, 정신적 삶의 질 저하가 심하고 환자 20%가 병원을 찾고 있으며 이중 50%환자는 한 달에 한번 이상 병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는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윤권하) 소화기내과 최석채 교수(대한 소화기 기능성 질환 운동학회 차기 이사장)가 한국 대표로 참여했다.


최교수는 "국내에도 많은 환자가 기능성 위장관 증상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하여 다양한 검사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고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병증을 경험한다. 이에 삶의 질 저하, 육체 및 정신적 문제를 가지는 경향이 많아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자주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비용이 클 수 있음을 처음으로 밝힌 결과" 라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성별, 연령, 문화, 식이 및 심리 사회적 요인과의 연관성, 삶의 질, 건강관리 이용률과 기타 건강에 대한 상당한 부담을 포함하여 전 세계 및 지역 차원에서 기능성 위장관 질환의 치료와 정책 수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비밀의 남자` 51회 예고, 친정집 뒤엎는 이채영, 뒤 ...
한유정(엄현경 분)의 뺨을 때리며 분노했다. 이날 유정은 회사 디자인 도용으로 DL그룹에 고소당한 남동생...
징가, 자동차 튜닝업체 리버티 워...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세계 선두 주자인 징가(Zy...
에세이 신간도서 ‘타로, 희망을 ...
타로 카운슬러 임지원의 책 ‘타로, 희망을 펼치다’는 제...
의성출신 양순열 작가, 한국예술평...
의성출신인 양순열 작가(사진 오른쪽)는 한국예술...
KBO, MLB 사무국에 김하성 선수 포...
[뉴트리션] KBO(총재 정운찬)는 25일 키움 히어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11월 26일 [목]

[출석부]
매운새우깡
[포인트경매]
파리바게트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