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논산시,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를 위한 주민조직가 양성 박차

국제뉴스 | 2020.05.2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논산시청 전경논산시청 전경

(논산=국제뉴스) 김영근 기자 =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지난달 17일부터 5월 27일까지 진행된 '주민건강조직가 심화교육'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은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 전문인력인 100세건강코디네이터와 직원 2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교육 내용은 ▲조직화 전략과 원칙 ▲주민 만나기 과정과 방법 ▲조직화 프로그램 구상 ▲회의진행 기술 ▲워크숍 진행과 실제 ▲주민교육 기획 ▲주민지도력 세우기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주민조직화 과정을 돌아보고 점검해보면서 실습과 사례 중심으로 진행되어 향후 사업 추진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는 나와 이웃, 지역사회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 100세건강위원회를 중심으로 주민 스스로 지역의 건강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해 7개 지역(강경,성동,노성,상월,연산,은진,채운)을 대상으로 시작해 올해에는 동지역을 제외한 전 읍면인 13개 지역으로 확대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전국주민자치 박람회에 제도정책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으며, 전국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해 위원회의 활동 근거를 마련하는 등 건강자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0세건강공동체 만들기는 마을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건강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간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건강코디네이터에 대한 지원은 물론 각종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00세건강코디네이터는 건강위원회에 참여할 능력 있는 주민들을 찾아내 건강위원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읍면별 건강위원회를 조직하고, 주민들의 건강문제나 관심사에 맞는 사업을 개발하여 주민들과 같이 추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지원하며, 건강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내일을 열며] 트럼프의 안보장사
장사라는 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니 ‘이익을 얻으려고 물건을 사서 팖. 또는 그런 일’이라고 설명한다....
“달 만한 광채 떨어져”… 정체는...
23일 새벽 하늘에서 달덩이처럼 큰 별똥별이 떨어졌다는 목격담...
이성윤의 중앙지검, 이번엔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이 그간 여권에서 ‘성역 없는 수사를 하라’고 채...
"승소했습니다" 곽현화, 노출 장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곽현화(사진=곽현화 SNS)배우 곽현화가...
‘기승전 고소·고발’… 검찰에 ...
“‘기승전 고발’이다. 이번에도 등장인물 모두가 피고발인 신...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9월 24일 [목]

[출석부]
삼립 신선꿀호떡
[포인트경매]
올리브영 기프트카드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