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충북도농기원, 과수화상병 확산방지 총력 대응

국제뉴스 | 2020.05.2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과수화상병 대책회의 모습.(사진제공=충북도농기원)과수화상병 대책회의 모습.(사진제공=충북도농기원)

(청주=국제뉴스) 이재기 기자 = 충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충주시(산척면2, 소태면1, 엄정면1) 4곳과 제천시(백운면) 과수원에서 올해 첫 과수화상병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8~19일에 충주시(9), 제천시(1) 10곳에서 과수화상병 의심신고가 접수된 후 그 중 5곳에 대한 정밀분석 결과 양성판정을 받았다. 나머지 의심 신고된 5곳(충주)에 대한 결과는 25일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확진된 지역은 지난해 과수화상병이 발생한 동일지역에서 또 다시 발생해 농가들과 관계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지난해 겨울철 높은 기온으로 개화시기가 빨라져, 지난해 보다 일주일 정도 병 발생이 빨라졌고, 또한, 최근 잦은 강우와 개화기 벌에 의한 꽃 감염 등을 발병 주원인으로 내다 보고 있다.


현재 충북도농업기술원과 농촌진흥청,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가와 협력해 발생주 매몰처리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2월 종합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농촌진흥청과 농림축산검역본부, 충북원예농협, 시군농업기술센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제를 유지해 오면서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 해왔다. 또한 국도비 20억원을 확보해 발생지역(충주, 제천, 음성)은 4회 방제, 미발생지역은 3회로 방제체제를 갖추고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 해 왔다.


지난 13일(수)부터는 지난해 발생했던 제천과 충주, 음성 지역을 중심으로 도 농업기술원, 농촌진흥청, 시군농업기술센터 전문가 84명을 8개 반으로 편성 6회에 걸쳐 현지 예찰 및 방제지도 활동을 진행 중이다. 또한, 20일에는 시군농업기술센터 소장 긴급 영상회의를 개최해 주변 과수원의 예찰 강화와 변경된 지침 홍보 등 병 확산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역량을 모았다.


한편, 금년부터는 과수화상병 방제 지침이 변경되어 적용된다.


지난해까지는 단 1주만 확진되어도 발생 필지를 모두 매몰처리했다. 그러나 금년부터는 지난해 발생했던 시군(충주, 제천, 음성)에서는 식재된 과수의 5% 미만의 병 발생이 있을 경우 발생주와 인근 나무를 제거하며, 5% 이상 발생하면 과수원 전체를 매몰한다. 지난해 발생하지 않은 나머지 시군에서 확진 될 경우에는 과원 전체를 매몰하게 된다. 손실보상금과 매몰 비용도 합리적인 실비 보상으로 지침이 변경됐다. 이는 국내 과수산업을 보호하고자 지난해 12월 농촌진흥청 병해충예찰방제대책회의와 손실보상금평가단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이다.


도 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농가에서는 자율적 예찰과 의심주 발견시 즉시 시군농업기술센터로 신고를 당부한다." 며 "발생하지 않은 시군에서도 예찰 강화와 적기 방제지도로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 해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충북에서는 충주 76곳, 제천 62곳, 음성 7곳 등 145개(88.9ha) 과수원에서 과수화상병이 발생했다.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아빠본색' 길 아내, 눈물의 웨딩드레스 피팅
[스타뉴스 이경호 기자] /사진제공=채널A '아빠본색'길의 아내가 그토록 소망해 온 웨딩드레스 피팅에 나서...
용인 은혜숲교회 목사발 7명 확진...
경기 용인시 기흥구 소재 ‘은혜숲교회’ 목사와 연관된 소모임...
화성시, 유실된 모래사장 복구에 3...
화성시청 전경./화성시 제공 [화성=김두일 기자]화성시(시장 ...
[사진]제10회 롯데 칸타타 여자오...
[OSEN=제주, 곽영래 기자] 김효주가 7일 제주 서귀포시 롯데 스...
[TF포토] 고통 호소하는 김하성
[더팩트ㅣ배정한 기자] 2020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와 LG 트윈...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6월 7일 [일]

[출석부]
세븐일레븐 3천원권
[포인트경매]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