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광주광역시, 안전사고 사각지대 최소화··건축물 안전관리 강화

국제뉴스 | 2020.04.0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광주=국제뉴스) 류연선 기자 = 광주광역시가 안전사고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건축물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건축물 안전관리 강화는 5월1일 '건축물관리법' 및 하위법령 시행을 앞두고 추진됐다.


'건축물관리법'은 지난해 광주에서 발생한 서구 클럽 붕괴사고를 비롯해 제천화재사고 등 부실점검 및 안전 점검제도 미비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막고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법 시행으로 다중이용건축물, 집합건축법에 따른 연면적 3000㎡ 이상 건축물 등은 전문교육을 받은 건축사·건축분야 기술사 등이 구조안전·화재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앞서 광주시는 건축물 관리점검을 수행할 수 있는 '건축물관리 점검기관'을 공개모집하고, 신청업체 기술자격, 보유인력 및 장비 등을 검토해 19개 업체를 선정한 바 있다.


이들 업체는 △정기점검 △긴급점검 △소규모 노후 건축물 등 점검 △안전진단 등 4개 점검을 실시하게 된다.


먼저 정기점검은 연면적 3000㎡ 이상 집합건축물, 다중이용건축물 등이 대상으로 3년마다(준공 후 5년 이내 최초 실시) 실시한다.


긴급점검은 재난 등으로부터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시 시행하며, 소규모 노후 건축물 등 점검은 사용승인 후 30년 이상 지난 건축물, 노유자시설·주거약자용 주택 등에 대해 진행한다.


안전진단은 정기점검, 긴급점검 등 점검결과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시행한다.


광주시는 4월 말까지 관내 5개 자치구에서 자체적인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점검 해당건축물에 점검기관을 지정·통보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5월부터는 건축주 및 관리자가 점검을 이행하도록 하고, 안전점검 결과를 토대로 보수·보강, 안전진단, 긴급한 경우 사용제한·사용금지·해체 등의 조치를 한다.


이 밖에도 전체 점검대상이 232곳(국토교통부 자료기준)에 달하는 등 이번에 선정된 건축물관리 점검기관 19개 업체로는 점검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점검기관을 추가 모집할 계획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포천시 도시브랜드 오퀴즈 오후 2시 첫 정답은?
포천시 도시브랜드 오퀴즈 오후 2시 첫 정답은?포천시 관련 오퀴즈 정답이 공개됐다.25일 OK캐쉬백 측은 &#...
지연 공식입장, 여러 차례 살해 협...
지연 공식입장, 여러 차례 살해 협박 받아...지연 공식입장이 전...
레드벨벳 슬기, 살바토레 페라가모...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살바토레 페라가모(Salvatore Ferragamo...
노드그린,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
노드그린,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은?노드그린 관련 캐시워크 ...
괜찮다고 말해주면 정말 괜찮을까....
독보적인 음색으로 듣는 맛을 돋구는 아티스트 'Uyeon(...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2월 25일 [목]

[출석부]
뚜레쥬르 갈릭퐁당 브레드(대) 비요뜨
[포인트 경품]
뚜레쥬르 갈릭퐁당 브레드(대) 뚜레쥬르 갈릭퐁당 브레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