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전국

김일윤 후보 "한수원 본사…서악동으로 반드시 이전"

국제뉴스 | 2020.04.0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5일 김일윤(무소속, 경북 경주) 국회의원 후보가 양북면 장항리의 한수원 본사를 동경주 주민들과 충분한 합의를 전제로 서악동 150번지 일원으로 이전하겠다고 발표했다.

   
▲ (사진=김진태 기자) 김일윤 후보

그러자 일부 언론을 중심으로 한수원 본사 이전 예정지로 발표한 서악동 일원은 경주경찰서 부지로 이전이 거론됐지만, 경북도가 우량농지를 잠식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불허된 곳이고 방폐물유치지역법(약칭)에 따라 한수원 본사가 이전된 이상 실현되기 힘든 공약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김일윤 후보는 "2005년 11월2일 경주시민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생명의 안전을 담보로 방폐장을 유치한 목적은, 한수원 본사가 경주로 이전할 때 두산중공업 등 핵심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이전되기 때문에 경제회생, 고용창출, 지역기업의 참여 등 미래 경주발전을 선도할 것 간절한 소망이 있었기에 방폐장 유치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폐장 유치 이후, 한수원 본사 입지선정을 두고 정치지도자들의 슬기로운 지혜의 부족 등으로 스스로 다투다가 10년이라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흘러보냈고 우여곡절 끝에 겨우 양북면 장항리에 이전됐지만 산속에 나홀로 고립돼 있어 기대를 모았던 동반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들의 이전도 사실상 불발됐다고 지적했다.

   
▲ (제공=김일윤 후보캠프) 현재의 한수원 본사 위치와 이전예정지

김 후보가 한수원 본사 이전예정지로 발표한 서악동 일원이 농지전용불허가 처분으로 경주경찰서 이전이 불발된 것이라는 지적은 농지전용 불허가 처분(우량농지이기는 하나 농지법에 따라 우량농지의 보존을 위해 농업진흥지역으로 지정된 곳이 아님)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이미 밝혀졌고, 한번 경주로 이전이 완료된 본사를 다시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한수원 본사를 연수원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활용계획을 수립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전했다.


또 김일윤 후보는 "동경주지역에는 월성원자력본부, 원자력해체연구원 등이 있고 경북도와 경주시에서는 동경주 지역을 에너지 클러스트로 조성한다는 장기계획을 이미 마련한 상태였기에 국회의원이나 경주시장 등 정치지도자들이 지혜를 모아 신·재생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등을 지정받았다면 얼마든지 한수원 본사를 도심권에 이전할 수 있었는데도 그동안 이런 정책을 마련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일윤 후보가 서악동으로 한수원 본사 이전계획을 발표할 때에 동경주지역에 대해 플러스 알파 등 충분한 대안이 마련됐는데도 발표하지 않은 것은 선거기간이라 유권자인 경주시민의 선택권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 보류한 것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김일윤 후보는 "4.15 총선에서 경주시민들의 선택을 받아 자신이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곧바로 동경주 주민들과 협의에 나설 것"이라며 "플러스 알파는 지금의 한수원 본사 처럼 외곽에 나 홀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동경주 주민들과 항상 호흡을 함께 하도록 동경주 도심권에 입주시켜 지역발전과 경제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특징주] 그로스톨코인 30.53% 급상 세그윗 첫 활성화...
비트코인.그로스톨코인 주가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28일 오전9시 3분 기준 그로스톨코인은 30.53% 상승한...
유명인 비트코인 회의론, "사실은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빌 게이츠가 암호화폐 거래에 ...
임영웅, 2월 트로트가수 브랜드 평...
임영웅 (사진-브리스톤)트로트 가수 임영웅이 2월 브랜드평판 1...
임영웅, 날 울린 당신 조회수 400...
임영웅이 '사랑의 콜센타'에서 부른 '날 울린 당신' 영상이 유튜...
JTBC 1호가 될 순 없어 팽락-이은...
JTBC Ƈ호가 될 순 없어'팽락-이은형 강재준 부부 만남 성...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2월 28일 [일]

[출석부]
빽다방 내가쏜다소세지빵야빵야(HOT)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페레로로쉐
[포인트 경품]
빽다방 내가쏜다소세지빵야빵야(HOT) (소세지빵앗!메리카노HOT) 빽다방 내가쏜다소세지빵야빵야(HOT) (소세지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