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국제

中 사실상 코로나 종식 선언…시진핑, 방역표창대회 유공자 시상

국민일보 | 2020.09.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 유공자를 치하하는 시상대회를 개최하며 “중국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 코로나19 방역 표창대회에서 중국의 방역 업무를 총괄한 중난산 공정원 원사에게 공화국 훈장을, 장바이리, 장딩위, 천웨이 공정원 원사에게 인민 영웅 훈장을 수여했다.

시 주석은 이날 표창대회에서 “지난 8개월여 동안 우리 당은 전국 각 민족과 인민을 단결시키고 이끌어 코로나19와 대전을 치렀다”면서 “거대한 노력을 쏟아부어 코로나19 전쟁에서 중대하고 전략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늘 표창대회를 열어 걸출한 공을 세운 모범적인 인물들에게 공화국 훈장과 국가 영예 칭호를 표창한다”며 “코로나19와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전한 당, 정부, 공안, 군대, 언론, 홍콩·마카오·대만 교포와 해외 화교 동포에게도 진심 어린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번 발언은 중국에서 한 달 가까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대내외적으로 사실상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하고 자축하는 의미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현재도 코로나19가 전 세계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중국 인민은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생명을 빼앗긴 각국 국민과 함께 아픔을 느끼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표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100년간 세계에서 발생한 가장 강력한 전염병”이라며 “코로나19의 갑작스러운 발병은 인민 생명과 안전, 건강에 중대한 위협이 됐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또 국제 사회의 ‘중국 책임론’을 겨냥해 “중국의 코로나19 대응은 공개적이고 투명했다”면서 “단 한 명의 환자도 포기하지 않고,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놓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과학 연구와 임상 치료에 집중해 초기에 핵산 검사 키트를 개발하고, 백신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면서 “전국 농촌과 거주지, 기업, 의료 기관, 연구기관, 학교, 군 등 전 분야에서 중국공산당의 영도 아래 효과적으로 코로나19를 억제했다”고 주장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발원지로 지목되며 초기 전면 봉쇄 조치가 이뤄진 후베이와 우한 지역 의료진과 주민들의 희생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코로나19 전쟁에서 거둔 중대한 성과는 중국공산당과 중국 사회주의 제도의 우수성을 충분히 보여줬다”며 “중국의 대국으로서 책임감과 당 전체와 전 국민의 자신감과 자부심, 응집력을 강화했다”고 극찬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한 시기에 경제 발전의 여러 분야에서 정지 버튼이 눌러졌지만, 인민의 생활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면서 “역사와 현실은 모두 우리에게 중국 사회주의 제도를 완비하고, 국가 통치 체계와 통치 능력을 현대화하는 것만이 위험과 도전의 충격에 잘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고 덧붙였다.

최민우 기자 cmwoo11@kmib.co.kr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NCT127, 서가대 대상 수상에 눈물…임영웅 4관왕(종합...
이 상에 어울리는 가수가 되겠다 소감NCT127이 '제31회 서울가요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SM 제공[더팩...
비비지 은하·신비·엄지, 2월 9일...
첫 번째 미니앨범 'Beam Of Prism'로 본격적인 활동 시작그룹 여...
이준영·정인선 너의 밤이 되어줄...
청춘들의 눈부신 성장으로 해피엔딩 완성'너의 밤이 되어줄게'가...
먹을 게 없네..설 끝나면 외식 물...
설 명절 앞둔 전통시장./연합뉴스.[한스경제=양지원 기자]설 연...
방과후 설렘 최종 데뷔조, 일본 유...
일본 시장 본격 진출...글로벌 행보 예고MBC '방과후 설렘' 최종...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