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국제

中, 항공편 사실상 '차단'...북한군 부대 내 대규모 사망설

YTN | 2020.03.2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앵커]
해외 유입 환자를 차단하려고 외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전면 금지한 중국이 오늘부터는 항공기의 운항도 사실상 막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중 국경 근처의 북한군 부대에서 코로나19의 감염이 의심되는 사망자가 100명 정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중국 베이징 연결해 이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강성웅 특파원!

중국이 항공편도 사실상 막기 시작했는데, 오늘부터 시행이 되고 있습니까?

[기자]
오늘부터 중국에 들어가는 국제 항공편이 모두 합쳐도 하루 20 편도 안되는 수준으로 축소 됐습니다.

각 항공사마다 1주일에 1편씩만 운항한다는 중국 당국의 조치가 오늘부터 시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은 1주일에 1번 중국 선양만 다니고, 아시아나항공은 1주일에 1번 상하이 노선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국적 항공기까지 포함해도 한국에서 중국으로 가는 항공기는 1주일에 10편 미만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한중 노선에 코로나19 문제가 없었던 지난해 12월 매주 천 100편 정도가 다녔던 것과 비교하면 100분의 1 이상 줄어 사실상 하늘길이 막힌 거나 다름었습니다.

중국은 해외로부터 들어오는 항공편 입국자가 하루 5천 명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들어오는 중국인들의 입국을 막으려는 건데, 그동안 확진 사례가 없는 한국인들의 중국 방문도 어려워졌습니다.

이렇게 해서 계속 늘어나고 있는 해외 유입 코로나19 환자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게 중국의 계산입니다.

[앵커]
그런데 북중 국경지역 북한군 부대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1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왔다는 보도가 있는데 어디서 나온 얘기입니까 ?

[기자]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오늘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해서 보도한 내용입니다.

북한과 중국의 국경 인근에 배치된 북한군 부대에서 지난 달 말 이후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사망자가 100명 이상 발생했다는 겁니다

요미우리 신문은 북한군 부대 내 사망자의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지만, 코로나19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감염이 당초 북중 국경 인근에서 시작돼 지금은 전국으로 퍼지고 있으며, 군 훈련이 중지된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 매체에 보도된 사진을 보면, 지난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포병부대를 시찰했을 때는 주변 간부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었는데, 9일 뒤인 지난 21일 전술 유도무기 발사 훈련 때는 마스크를 쓴 간부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또 지난 27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외국 출장자와 접촉자, 그리고 감기 증상자 등 의학적 감시 대상자가, 평안남도와 평안북도, 양강도, 나선시 등 전국적으로 2천 280명이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북한 당국은 그러나 지금까지 코로나19 감염자나 사망자가 전혀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YTN 강성웅[swkang@ytn.co.kr]입니다.
0 0
저작권자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황석영 “한국 작가 노벨문학상? 낡은 이야기”
소설가 황석영(77)은 한국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그건 이제 낡은 이야기”라고 ...
빈필, 5일 대면 공연 재개… 코로...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오는 5일(현지시간) 공연을 재개한다....
슈가맨 김돈규, '내사랑내곁에' OS...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슈가맨 김돈규의 명곡 '다시 태어나도'...
김천시, 상무프로축구단 유치 시민...
[뉴트리션] 김천시는 상무프로축구단 유치를 위한...
2일 서대문구 28∼30번째 코로나19...
[뉴트리션] 6월 2일 서대문구의 28∼30번째 코로...

출석부&포인트경매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0년 6월 3일 [수]

[출석부]
CU 2천원권
[포인트경매]
파리바게뜨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