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국제

떠나는 자식에게 배웅 인사하는 부모님, 그 20년의 기록 [인터뷰]

국민일보 | 2020.03.08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부모님이 집 앞에서 배웅하는 모습을 20년간 사진으로 찍는 작가가 화제다.

미국 아이오와 출신의 다이크먼(Deanna Dikeman)은 1996년부터 2017년까지 약 20년 넘게 부모님의 사진을 기록했다.

다이크먼은 8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어린 시절 빨간 지붕의 시골 주택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았다”고 운을 뗐다.

세월이 지나 다이크먼은 사진작가가 됐다. 그녀가 30살이 되던 1991년, 부모님은 직장에서 은퇴를 하고 고향에서 채소를 가꾸며 전원 생활을 즐겼다.

그 때부터 다이크먼은 부모님의 집에 자주 방문하며 함께 시간을 보냈다. 다이크먼이 집을 나설 때면 부모님은 항상 차 앞까지 나와 딸을 배웅했다. 시야에서 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계속 손을 흔들며 인사했다.

다이크먼은 “91년도에 부모님이 배웅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20년 동안 매일 똑같은 순간에 자동차 창문을 내리고 부모님의 모습을 카메라 렌즈에 담았다. 그때마다 부모님은 사진을 그만 찍으라며 부끄러워하셨다”고 전했다.










사진 속 부모님은 다정하게 어깨동무를 한 채로 손을 흔들고 있다. 자동차 뒷자석에 앉은 손녀딸을 다정하게 쳐다보기도 하고 지팡이를 든 채로 다이크먼을 배웅하기도 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아버지의 건강은 악화됐다. 결국 다이크먼의 아버지는 지난 2009년 8월 세상을 떠났다.

다이크먼은 아버지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찍은 날을 회상했다. 그녀는 “아버지는 한 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차에 기댄 채 마지막 인사를 해주셨다. 그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전했다.

이어 “어머니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에 ‘이제 더 이상 사진을 못찍겠구나’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엄마의 마지막 모습까지 계속해서 기록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이후에도 다이크먼은 어머니가 배웅하는 모습을 꾸준히 찍었다. 세월이 지날수록 어머니의 주름살은 더욱 깊어졌다. 어머니의 손가락 끝은 점점 앙상해졌지만 끝까지 차 앞에 나와 배웅을 해주셨다.

시간이 흘러 어머니 역시 건강이 악화됐다. 더 이상 집 밖에 나와 딸을 배웅하기 힘들어졌다. 지난 2017년부터는 밖에서 배웅을 하는 대신 방 안에서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어머니는 링거를 맞은 채로 두 손을 흔들었다. 다이크먼은 그 모습까지 사진으로 기록했다. 어머니의 모습을 담은 마지막 사진이었다.

다이크먼은 지난 2018년 캔자스 시티에서 “헤어짐과 배웅(Leaving and waving)”이라는 주제로 사진 전시회를 열었다. 지난 20년간 부모님의 배웅하는 모습을 담은 전시회였다. 다이크먼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제 작품의 대부분이 차 안에서 바라본 부모님의 모습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김지은 객원기자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여의도 메리어트에서 스웨거 만난다, 수 피트니스&스...
남성 그루밍 브랜드 스웨거가 여의도 메리어트 수 피트니스&스파 남성 고객을 위한 '그루밍 체험존'을 선보...
김원효 음성판정, "코가 뻥 뚫려"
개그맨 김원효가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
영천 운주산승마조련센터, 말문화...
(영천=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경북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
YG 해명...방역 위반 부인
그룹 블랙핑크 제니가 방역수칙 위반 논란에 휩싸이자 소속사 측...
"연 10%금리 챙겨가세요" 국민은행...
국민은행은 이마트와 함께 '이마트국민적금' 출시 기념 사...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4월 18일 [일]

[출석부]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파워에이드
[포인트 경품]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 맥심 모카골드 믹스 20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