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스포츠

세계 수준 확인한 벨호... 캐나다전 소득은 (1)

한국스포츠경제 | 2022.06.27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은 세계적인 강호 캐나다를 상대로 인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KFA 제공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은 세계적인 강호 캐나다를 상대로 인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KFA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콜린 벨(61·잉글랜드) 감독이 시도한 백3 전형 변화가 유의미한 결과를 남겼다.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FIFA 랭킹 18위)은 27일(이하 한국 시각) 캐나다 토론토의 BMO필드에서 열린 캐나다와 평가전에서 0-0으로 비겼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6위이자 2020 도쿄 올림픽 여자축구 금메달 팀인 캐나다를 상대로 인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특히 세계적인 강팀을 상대로 실점 없이 무승부를 기록한 것은 만족스러운 성과 중 하나다.


벨 감독은 경기 전날 전술 실험을 언급한 바 있다. 공언한 대로 벨호의 전형은 평소와 달랐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백3 전형 변화다. 평소에 주로 사용하던 4-2-3-1 전형이 아닌 3-4-1-2 전형을 들고 캐나다전에 나섰다. 공격할 때는 백3, 수비할 때는 백5를 형성하며 수비에 무게를 실었다. 심서연(33·서울시청)과 임선주(32), 김혜리(32·이상 현대제철)가 백3 수비라인에 섰고, 양쪽 윙백으로 장슬기(28·현대제철)와 추효주(22·수원FC 위민)가 배치됐다.


강한 압박과 두꺼운 수비벽으로 위험지역을 철저하게 지켰다. 수비 과정에서 조직적인 움직임이 인상적이었다. 공을 빼앗기 위해 압박에 나서는 인원과 공간을 지키는 인원이 각자의 임무를 잘 수행해냈다. 캐나다에 70% 가까이 점유율을 내줬으나, 후반전 막판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큰 실점 위기를 맞지 않았다. 그렇다고 마냥 내려앉은 것은 아니다. 역습 과정에서는 '에이스' 지소연(31·수원FC 위민)을 중심으로 효율을 극대화하며 상대 수비의 빈 공간을 노렸다.

백3 전형 변화는 수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남겼다. 공격 과정에서는 지소연(가운데)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KFA 제공백3 전형 변화는 수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남겼다. 공격 과정에서는 지소연(가운데)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KFA 제공

지난해 11월 뉴질랜드와 2번의 평가전에서 문제를 노출했던 압박 대처 능력도 좋아졌다. 측면 윙백을 맡은 장슬기와 추효주가 중앙 볼 배급에 적극적으로 관여했다. 패스를 받을 수 있는 인원이 늘어나자 상대 압박에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해졌다. 덕분에 한국 진영에서 패스미스가 줄었고, 볼을 탈취 당하며 상대에 치명적인 역습을 내주는 위기 상황도 거의 나오지 않았다.


벨 감독은 경기 후 만족감을 표했다. "상대를 잘 통제하고 조직력도 잘 갖춰졌다. 캐나다에 실점 기회를 내주지 않았다. 최소한 무승부를 가져올 자격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라고 자평했다. 물론 아쉬운 부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수비적으로 탄탄했으나, 공격에서는 합격점을 주기 어렵다. 벨 감독은 "아쉬운 것은 체력이다. 한 발 더 뛸 수 있었다면 후반전 오프사이드에 걸렸던 장면들을 득점으로 살릴 수 있었을 것이다. 골문 앞에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력이 훨씬 더 많이 강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 벨호는 7월에 개막하는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에 집중한다. 동아시안컵에서 일본, 중국, 대만과 차례로 맞붙는다. 벨 감독은 "전술적인 유연함이나 체력적인 부분을 다듬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회 역시 월드컵을 준비하는 기간인 만큼 보완점을 잘 가다듬어 대회를 치르겠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3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스포츠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8월 10일 [수]

[출석부]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너구리 큰사발
[포인트 경품]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 GS25모바일금액상품권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