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스포츠

‘프랑스 보르도 이적’ 황의조, 박주영 사례와 비교... 성공 가능성은

한국스포츠경제 | 2019.07.2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황의조가 FC 지롱댕 드 보르도로 이적했다. /보르도 인스타그램
황의조가 FC 지롱댕 드 보르도로 이적했다. /보르도 인스타그램

[한국스포츠경제=박종민 기자]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간판 공격수 황의조(27)가 일본 J리그에 이어 프랑스 리그앙(1부)에서도 성공 신화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리그앙의 FC 지롱댕 드 보르도 구단은 앞서 20일(이하 한국 시각) "황의조의 영입 소식을 전하게 돼 기쁘다”며 “메디컬 테스트를 통과하고 이적에 관련된 모든 서류에 서명했다. 2023년 6월까지 보르도에서 뛴다"고 발표했다. 이어 "공간 침투와 슈팅 능력이 훌륭한 황의조는 보르도에서 뛰는 첫 번째 한국 선수다. 팀 합류를 환영하며 그라운드에서의 활약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황의조는 지난 2013년 성남 일화(현 성남FC) 유니폼을 입고 프로축구 K리그 무대에 첫 발을 내디뎠다. 이후 2017년 6월 일본 J1리그 감바 오사카로 팀을 옮겼다. 그는 지난해 소속 클럽과 축구 대표팀 등을 오가며 47경기에 나서 총 33골을 기록했다. 한동안 중동과 중국 리그로부터 영입 제안을 받았지만, 유럽 무대 도전을 위해 모두 뿌리치고 보르도행을 택했다.


리그에 빠르게 적응할 경우 과거 AS모나코에서 뛰었던 박주영(34ㆍFC 서울)의 활약을 능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주영은 리그앙 진출 첫 해였던 2008-2009시즌엔 5골을, 2009-2010시즌엔 9골을, 2010-2011시즌엔 12골을 기록했다.


유럽 축구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21일 전화 통화에서 “리그앙은 피지컬 능력이 중요시된다. 여기서 말하는 피지컬 능력은 상대적으로 체격 조건보단 운동 능력을 의미한다. 체격 조건이 우월한 독일이나 네덜란드 리그 등 선수들과 달리 리그앙에는 아프리카계 혼혈 선수들이 많은 데 이들은 순수 백인 선수들보다 스피드와 유연성, 탄력 등에서 우월한 경우가 많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황의조는 슈팅 타이밍을 잡는 것부터 실제 슈팅에 이르기까지 연계와 바디 밸런스가 굉장히 좋다. 유연성과 탄력을 고루 갖췄다. 이전 성공 사례로 평가 받는 AS모나코 박주영과 디종 FCO 권창훈(25ㆍSC 프라이부르크)도 반 박자 빠른 패스나 득점 등에 관한 능력이 출중했다. 황의조에겐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등보다 오히려 리그앙이 더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준희(49) KBS 축구 해설위원은 본지에 “황의조는 슈팅 타이밍을 반 박자 빨리 잡아 수비수의 대응을 무력화시킨다. 어려운 자세에서도 슈팅 밸런스를 매우 잘 잡는다. 슈팅이 강하기도 하다”며 “효율적인 공간으로 먼저 움직이는 공격수로서의 움직임도 상당히 좋다. 활동 폭이 넓기만 한 것이 아니라 효과적으로 움직인다. 팔방미인, 육각형 스트라이커로서 뻗어 나갈 만한 재목이다”고 평가했다. 김대길(53) KBS N 축구 해설위원 역시 “황의조는 문전 앞에서의 부드러운 움직임과 결정력을 고루 갖췄다. 한국 축구 전체적으로 따져도 정통 스트라이커 계보를 이을 만한 선수다”라고 극찬했다.


황의조는 등 번호 18번을 배정 받았다. 구단은 21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미국 워싱턴에서 팀 훈련에 합류한 황의조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는 러닝과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푼 뒤 슈팅 훈련도 소화했다.


황의조의 데뷔전은 다음 달 4일로 예정된 제노아 CFC(이탈리아 세리에A)와 프리시즌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보르도는 이후 같은 달 11일 앙제 SCO와 2019-2020시즌 리그앙 개막전을 벌인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해외기업 ESG ②]월마트, 복구·갱신·보충 이루는 ...
월마트 로고/연합뉴스[한스경제=박지은 기자] 경제·산업 등 사회 전반적인 패러다임이 ESG(환경·사회·지...
NCT127, 서가대 대상 수상에 눈물...
이 상에 어울리는 가수가 되겠다 소감NCT127이 '제31회 서울가요...
[김동용의 수소경제 톺아보기] 文...
중동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19일(현지시간) ...
비비지 은하·신비·엄지, 2월 9일...
첫 번째 미니앨범 'Beam Of Prism'로 본격적인 활동 시작그룹 여...
[이슈현장] "오영수 황정민 보러가...
오영수 '라스트 세션' 매진 행렬…황정민 '리차드3세' 티켓파워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월 21일 [금]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 반반 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