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스포츠

선수 출신 단장 전성시대, 이유는 소통-육성-성적

한국스포츠경제 | 2017.12.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조계현 신임 KIA 단장.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조계현 신임 KIA 단장. /사진=한국스포츠경제DB

[한국스포츠경제 신화섭] KBO리그에 ‘선수 출신 단장’ 시대가 활짝 열렸다. 이번에는 선수 시절 '팔색조'라는 별명으로 활약한 조계현(53) KIA 수석코치가 단장에 올랐다.


KIA 구단은 6일 조 수석코치를 단장으로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군산상고-연세대 출신의 조 단장은 1989년 해태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해 13시즌 동안 126승을 거둔 에이스 출신이다. 1993, 94년 다승왕과 95년 평균자책점 1위를 수상했다. 2001년 두산에서 은퇴한 뒤에는 2003년 KIA 투수 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시작, 삼성-두산-LG 등을 거쳐 2015년 KIA 수석코치로 친정에 복귀했다.


현역 수석코치가 단장으로 선임된 건 KBO리그 사상 처음이다. KIA 구단은 "야구인 출신 단장 선임으로 전문성을 강화했다"라며 "조계현 신임 단장이 풍부한 지도자 경력을 바탕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팀을 운영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 KBO리그 10개 구단 가운데 무려 7개 구단이 선수 출신 단장을 두게 됐다. 앞서 LG는 올 해 정규시즌이 끝난 10월 3일 1군 사령탑이던 양상문 감독을 단장으로 선임했다. 전임 송구홍 단장 역시 야구 선수 출신이었다.


SK도 올해 1월 선수 출신인 민경삼 단장이 물러나자 염경엽 전 넥센 감독을 선임했다. 넥센 또한 지난 1월 쌍방울 투수 출신 고형욱 스카우트팀장을 신임 단장으로 임명했고, NC도 장충고 감독을 지낸 포수 출신 유영준 스카우트팀장을 프런트의 수장으로 뽑았다.


선수 출신이 단장 자리에 오른 것은 2008년 히어로즈(현 넥센)의 창단 단장인 박노준 교수가 처음이다. 박 단장은 한 시즌만 치르고 팀을 떠났으나 1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른 뒤 ‘선수 출신 단장’은 이제 프로야구의 대세로 자리를 잡았다.


이유로는 크게 3가지가 꼽힌다. 소통과 육성, 그리고 성적이다. 우선 선수 출신 단장은 감독•코치•선수 등 현장과 프런트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며 소통을 주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양측의 완충 작용을 할 뿐 아니라 오랜 현장 경험을 선수단에 전수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최근 프로야구단이 중시하는 ‘육성’ 기조에도 부합한다는 평가다. 넥센과 NC는 스카우트팀장을 지내며 육성 시스템의 틀을 마련한 두 단장이 프런트 수장으로서 선수 발굴과 육성을 주도하고 있다. 한화도 2016시즌이 끝난 뒤 1군 사령탑을 지낸 박종훈 NC 다이노스 2군 본부장을 단장으로 영입했다.


성적도 빼놓을 수 없다. 선수 출신 단장의 성공 사례로는 민경삼 전 SK 단장과 김태룡 현 두산 단장이 꼽힌다. 민 전 단장은 구단 프런트로 2007, 2008년 우승에 기여한 뒤 2010년 단장을 맡아 첫 해 팀의 3번째 우승을 일궈냈다. 2011년 8월 부임한 김태룡 단장도 두산을 2015년과 2016년 챔피언으로 이끌었다.


결국 과거 야구와 무관했던 모기업 인사가 '낙하산'으로 단장에 내려오던 시대를 지나 이제는 ‘야구를 아는’ 프런트가 구단의 '장기계획'을 세우게 하겠다는 의지가 ‘선수 출신 단장’의 전성시대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이선희 나이 2세차 이금희 아나운서와 전북 완주 대둔...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한 번쯤 멈출 수밖에'(사진제공=KBS1)가수 이선희가 나이 2세 동생 이금희 아...
[추석 대형마트 휴무일] 21일 이마...
[추석 대형마트 휴무일] 21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
‘등교전 망설임’ 입덕 전쟁…블...
방과후 설렘 프리퀄 ‘등교전 망설임’ 참가자들이 화제다.지난 ...
'추석 음력' 리브메이트 오늘의퀴...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사진제공=리브메이트)'추석 음력' 관...
검객ㆍ엑시트ㆍ끝까지 간다, 줄거...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추석특선영화영화 '검객', '엑시트',...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9월 21일 [화]

[출석부]
이디야 5,000원 금액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이디야 5,000원 금액권 이디야 5,000원 금액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