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라이프

성미영 교수, "한글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국제뉴스 | 2024.02.0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우리 아이가 한글을 깨쳐야 할까?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많은 부모님이 궁금해하고 걱정하는 문제가 바로 한글 깨치기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2019 개정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를 하나의 내용 범주로 설정하고 있다. 즉 유아기에 읽기와 쓰기를 완전히 획득해야 한다기보다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충분한 관심과 흥미를 토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아이들의 한글 깨치기를 위해 많은 한글 교육 프로그램이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다.이처럼 수많은 선택지에서 우리 부모님은 어떤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할까?


한글 교육 프로그램 선택의 기준
한글 교육 프로그램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식으로 변화되어 왔다. 구체적으로, 자음과 모음의 결합 원리를 중심으로 글자를 학습하는 발음 중심 접근법에서 출발하여 맞춤법보다는 단어 자체의 의미에 중점을 둔 총체적 접근법, 그리고 이 두 가지 접근법을 통합한 균형적 접근법까지 문자언어 학습의 접근법이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접근법은 각각 고유한 특성과 장점 그리고 단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맞춤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지 위주의 발음 중심 접근법은 아이들이 쉽게 지루해하는 단점이 있고, 총체적 접근법은 아이들의 흥미는 유발하지만 몇 개의 단어를 얼마나 정확하게 습득했는지를 평가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최근에 개발되는 한글 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균형적 접근법을 토대로 제품을 구성하고 있다. 제품의 단계 구성이나 내용 측면에서 상황에 따라 발음 중심 접근법이나 총체적 접근법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첫 번째 선택 기준이다.


아이들은 반복 학습을 지루해하지만, 한글 교육에서는 반복 학습을 통한 맞춤법 익히기도 중요한 요소다. 아이들이 반복을 반복으로 인식하지 않도록 반복 학습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부모님이 우리 아이의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실 때 발음 중심 요소가 포함되어는 있으나, 내용적 측면에서 다양성을 갖춰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


두 번째 선택 기준은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이다. 한글 교육뿐만 아니라 유아 대상 모든 교육과정에서는 놀이 중심을 강조하고 있다.자칫 놀이 중심은 학습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시기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운다고 볼 수 있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참여하여 놀이함으로써 학습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재미있게 놀면서 배운다는 점을 강조한 한글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한다.


바람직한 문해력 환경
아이들은 환경의 자극으로 인지적·언어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문해력 역시 다양한 자극이 포함된 가정의 문해력 환경에서 향상된다. 그렇다면 가정의 문해력 환경은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 가장 좋은 문해력 환경은 발현적 문해력(emergent literacy)을 촉진하는 문해 자극을 아이들이 집 안 곳곳에서 만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자연스러운 놀이로 읽기와 쓰기 능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유아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동덕여대 사회과학부 아동학전공 성미영 교수

5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라이프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9일 [목]

[출석부]
BHC 후라이드치킨+콜라1.25L 왕뚜껑
[포인트 경품]
BHC 후라이드치킨+콜라1.25L BHC 후라이드치킨+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