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TV·연예

극한직업 광주 대파빵·목포 추억의 술빵·통영 꿀빵 소개

국제뉴스 | 2023.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극한직업' 광주 대파빵·목포 1000개 술빵·통영 꿀빵 / EBS 제공
'극한직업' 광주 대파빵·목포 1000개 술빵·통영 꿀빵 / EBS 제공

10일 방송되는 EBS '극한 직업'에서는 경기 광주의 베이커리 카페를 소개한다.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대형 베이커리 카페. 이곳에서는 튐틀빵, 밧줄빵 등100여 가지의 다양한 빵을 맛볼 수 있다는데.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빵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오전 6시 반부터 수많은 직원이 호흡을 맞춰가며 빠르게 작업해야 한다. 특히나 빵의 맛을 좌지우지하는 반죽은 실온에 놔두기만 해도 금방 발효가 되므로 신속하게 작업해야 한다.


하루에 만드는 양이 많다 보니 부재료를 손질하는 데도 많은 시간과 정성을 요구하는데. 그중 대파 빵에 들어가는 대파를 대량으로 손질하다 보면 알싸함에 눈물을 흘리는 일도 많다. 마지막으로 성형이 끝난 빵들을 오븐에 구워주는데. 고온에 대량으로 굽다 보니 늘 화상의 위험을 안고 일한다. 매일 대량의 빵을 만들기 위해 매일 같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을 만나본다.


하루에 1000개 판매되는 추억의 술빵


전라남도 목포시 어느 한 빵집은 새벽 4시부터 하루가 시작된다. 출근하자마자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뜨거운 전기장판 위에서 약 12시간 숙성된 술빵 반죽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스트를 넣지 않고 동동주로 반죽해서 계절에 따라 온도와 숙성하는 시간도 달라지는데. 이렇게 술빵 반죽을 숙성하기까지 오랜 경험을 쌓아야 한다.

'극한직업' 광주 대파빵·목포 1000개 술빵·통영 꿀빵 / EBS 제공
'극한직업' 광주 대파빵·목포 1000개 술빵·통영 꿀빵 / EBS 제공

이곳에서는 가족이 하루에 약 1000개의 빵을 만들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밤까지 분주하게 작업을 이어가는데. 새벽에 직접 사 온 완두콩을 손질하는 것부터 반죽에 들어가는 늙은 호박을 다듬는 것까지. 빵에 들어가는 모든 부재료를 일일이 손질하는 것은 물론이고 팥소마저 직접 끓여 만드는 정성을 엿볼 수 있다. 이렇게 옛날 방식 그대로 시간과 정성을 담아 만든 술빵, 호박빵, 보리빵은 어느 하나 할 거 없이 모두 동네 어르신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심지어 맛있는 빵을 더 오래 먹고 싶다는 이유 하나로 동네 어르신들이 자발적으로 부족한 일손을 도와주는 모습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술빵을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땀을 흘리는 이들을 만나본다.


60년 전통의 통영 명물,꿀빵


경상남도 통영시에는 명물로 자리 잡은 빵집이 있다. 바로 달콤한 꿀빵이다. 여행을 온 사람들이 필수 코스로 들리고, 하루에 나가는 택배만 100개 이상으로 전국 곳곳에서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하지만 달콤한 꿀빵을 만드는 작업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직접 반죽을 만드는 것부터 앙금을 적정량으로 소분하는 것까지.


고된 작업의 연속이다. 꿀빵은 팥소를 반죽으로 싸주는 작업이 핵심인데. 이때 반죽으로 팥소를 완전히 감싸주지 않으면 튀길 때 터지기 때문에 작업자들은 온 신경을 집중해 꼼꼼히 싸준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보니 작업자들은 늘 어깨와 손에 통증을 달고 산다.


성형을 마친 꿀빵은 약 170℃ 정도의 높은 기름에서 튀기는데. 튀기는 와중에도 계속 빵을 뒤집어 주며 신경을 써야 하다 보니 베테랑 작업자들도 힘들어할 정도로 고된 작업이다. 꿀빵이 통영의 명물로 유명해지기까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과 정성을 아끼지 않는 작업자들을 만나본다.


맛있는 빵을 만들기 위해 누구보다 정성과 노력을 아끼지 않은 사람들을 극한직업에서 소개한다.

4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TV·연예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9월 26일 [화]

[출석부]
빽다방 빽s카페라떼(ICED) 빽다방 아이스 앗메리카노
[포인트 경품]
빽다방 빽s카페라떼(ICED) 빽다방 빽s카페라떼(IC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