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TV·연예

TV쇼 진품명품 까치와 호랑이 민화에 표범이?! 희소성 높은 표범 그림은 어떤 뜻?

국제뉴스 | 2023.05.2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사진/KBS
사진/KBS

일요일 오전에 만나는 명품 갤러리! KBS 1TV 28(일) 방송에는 까치호랑이를 그린 호작도, 접이식 약장 그리고 월간지 <여학생>이 소개된다.


이날 방송에는 까치와 호랑이를 그린 민화 호작도가 등장한다. 호작도는 나쁜 기운을 쫓아주는 벽사의 의미가 있어 부적처럼 사용한 그림이다.


의뢰품에는 호랑이뿐만 아니라 표범이 함께 그려져 있어 쇼감정단의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함께 그린 이유는 무엇일까? 감정위원은 표범이 그려져 있어 다른 호작도에 비해 희소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약재를 보관한 약장도 등장한다. 한약방에서 쓰는 일반 약장과 달리 의뢰품은 접이식 형태로 제작되어 눈길을 끌었는데, 문을 열어보기 전까지 가구의 용도를 몰라 쇼감정단의 마음을 애태웠다는 후문이다.


이 약장이 쓰인 곳은 어디일까? 서랍에는 다양한 약재 이름이 적혀있었는데 조선시대 임금의 감기 치료제로 쓰인 귀한 약재도 발견돼 눈길을 끌었다. 접이식 약장은 독특한 형태로 높은 추정감정가를 기대하게 만든다.


이 외에도 그때 그 시절로 시간 여행을 떠나게 해줄 추억의 잡지 <여학생>이 등장한다. 지금과는 사뭇 다른 앳된 모습의 스타들이 표지 모델을 장식하여 보는 재미까지 쏠쏠! 여기에 지금은 상상하지 못할 직설적인 표현의 기사로 쇼감정단은 폭소 만발! 또한 당시 창간호의 가격에 모두 헉! 소리를 냈는데 과연 당시 얼마에 판매되었을까? <여학생>의 창간인 만화가 박기준이 직접 밝히는 창간 에피소드도 자세히 들어본다.


우리 고미술품의 아름다움을 함께 알아볼 쇼감정단으로는 대중들의 귀를 매료시키는 가수 안다미와 믿고 보는 명품 감초 배우 이한위, 그리고 어르신들의 아이돌 가수 김정연이 함께한다.


이날 이한위는 이사 중 잃어버린 장구를 반드시 받아 가겠다며 강한 포부를 밝혔는데, 고미술품에 대해 자신만만했던 김정연과 묘한 신경전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과연 영광의 장원을 차지했을지! 그 결과는 5월 28일 일요일 오전 11시 KBS 1TV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나운서 강승화가 진행하는 'TV쇼 진품명품'은 1995년을 시작으로 진품, 명품을 발굴하고 전문 감정위원의 예리한 시선으로 우리 고미술품의 진가를 확인하는 KBS 1TV 교양 프로그램이다.


00

0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TV·연예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5월 30일 [화]

[출석부]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 비요뜨
[포인트 경품]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 GS칼텍스 주유쿠폰 1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