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TV·연예

삼풍백화점 붕괴, 이미 싱크홀·펀칭 현상으로 예견

국제뉴스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삼풍백화점 붕괴, 이미 싱크홀·펀칭 현상으로 예견(사진=SBS)삼풍백화점 붕괴, 이미 싱크홀·펀칭 현상으로 예견(사진=SBS)

삼풍백화점 붕괴는 이미 벌어질 일이었지만 '돈' 문에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10일 방송된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2' (이하 '꼬꼬무') 열네 번째 이야기는 '핑크빛 욕망의 몰락 : 삼풍백화점 붕괴 참사'편에서 방송됐다.


1995년 6월 29일, 강남 한복판에 있는 유명 백화점, 지하1층 주방용품점에서 근무 중인 지환이는 그날따라 화장실을 여러 차례 들락날락 했다. 물세수를 하기 위해서였다.


평소라면 추울 정도로 빵빵하게 에어컨을 틀어주는 곳인데, 그날은 유독 찜통더위였던 것이다. 반면에 이 더위 때문에 무척 신이 난 사람도 있었다. 지하 1층, 물품 보관소에서 일하는 산만이었다. 더위 때문에 손님이 없어 무척 한가했기 때문이다.


같은 시각, 5층 일식집 주방 막내 병호는 입이 잔뜩 나와 있었다. 5층 식당가 절반이 문을 닫고 퇴근 하는데, 병호네 가게는 정상영업을 하기로 했던 것이다. 그때, 갑자기 주방장의 다급한 외침이 들렸다.


영문도 모른 채 비상계단을 뛰어 내려가던 순간, 엄청난 굉음과 함께 건물이 흔들리더니, 돌풍이 불면서 세상천지가 암흑으로 바뀌었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건지 그때는 아무도 몰랐다.


바로, 대한민국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던 삼풍백화점 붕괴 사건이다. 당시 백화점 안에는 손님과 직원을 포함해 모두 1500여명의 사람들이 있었다.


하지만 건물이 순식간에 무너져 내리는 바람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져나오지 못했다. 한국전쟁 이후 최악의 대형 참사로 기록된 이 사건으로 인해 사망자 502명, 부상자 937명의 끔찍한 피해가 발생했다.

삼풍백화점 악마의 미소,(사진=SBS)삼풍백화점 악마의 미소,(사진=SBS)

경영진들은 돈을 아끼기 위해 건물의 설계를 계속해서 바꿨고, 당시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줘 이를 묵인시켰다.


결국 돈을 아끼며 지어진 건물은 그 무게를 견딜 수 없어 붕괴 전 다양한 전조증상을 보였다.


붕괴 전날 5층 식당가에는 물이 새고 싱크홀이 발생해 있었다.


붕괴 당일에 시설점검팀은 천장이 내려앉아 발생하는 '펀칭 현상'을 보고했지만 경영진은 고가의 귀금속, 가구를 먼저 빼내고 사람들은 대피시키지 않았다.


식당에서도 균열이 발생되고 있었지만 당시 경영진은 매출을 위해 숨기기 급급했고 결국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고은아 미스트'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은?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사진제공=킵쿨)'고은아 미스트' 관련 캐시워크 돈버는퀴즈가 등장했다.리워드 앱...
[유로 2020] 수아레스 빙의한 뤼디...
뤼디거가 포그바에게 핵이빨을 시전했다. / 스포츠바이블 캡처[...
선 넘은 SNS 한화이글스, 롯데 조...
한화 이글스가 롯데자이언츠를 조롱한 영상에 사과했다. / 한화...
오지환 부인 “김경문호 포함 축하...
김영은(32) 전 광주MBC 아나운서는 남편 오지환(31·LG트윈스)이...
골드슈미트 "3회 1점으로 막는 순...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 1루수 폴 골드슈미트(33)는 김광현이 1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6일 [수]

[출석부]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5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