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TV·연예

탐사보도 세븐 이건희 컬렉션 집중 조명

국제뉴스 | 2021.06.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탐사보도 세븐' 이건희 컬렉션 집중 조명(사진=TV조선)'탐사보도 세븐' 이건희 컬렉션 집중 조명(사진=TV조선)

오늘(10일) 방송되는 TV조선'탐사보도 세븐'은 '이건희 컬렉션'을 둘러싼 이면을 집중 조명한다.


지난 4월, 이병철 회장 때부터 삼성 가(家)가 평생 모은 미술품 2만3000여 점이 국가에 기증됐다. 감정액은 2조원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왜 이 많은 미술품을 국가에 기증한 것일까. 미술품은 어떻게 모았고, 그동안 어디서 보관했을까.


◆ 2조 원대 미술품, 왜 기증했나


삼성 가(家)는 이건희 컬렉션을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그리고 여러 지역 미술관에 나눠 기증했다.


유족들은 이에 대해 이 회장의 유지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대다수 미술계 전문가들 역시 취재진에게 순수한 의도로 기증했을 것이라고 평했다. 일부 전문가는 또 다른 분석을 내놓았다. 12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상속세와 관련이 있다는 것. 삼성 가가 이건희 컬렉션을 기증한 실질적인 이유와 그 가치에 대해 다양하게 분석해본다.


◆ 처음 모습 드러낸 삼성家 수장고


삼성가의 수장고는 '보물창고'라 불렸다. 겸재 정선의 인왕제색도를 비롯한 국보급 작품과 피카소, 고갱 등 세계적 거장들의 미술품이 보관 돼 있었기 때문이다.


취재진은 이 수장고 내부 모습이 담긴 영상과 사진을 최초 입수 했다.


과연 어떤 모습일까. 아울러 한국 미술계의 거장 이우환 화백을 통해 이건희 회장의 미술품 수집에 대한 일화를 들어봤다. 이 회장과 40년 지기인 그는 지금껏 드러나지 않았던 이 회장의 새로운 면모에 대해서도 밝힌다.


◆ '이건희 미술관' 불붙은 유치 경쟁


이건희 컬렉션 등장으로 국내 미술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정부는 경제적, 문화적 파급력 확대를 위해 기증품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심이다. 정부는 우선 이른바 '이건희 미술관'을 따로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각 지자체는 미술관 유치전에 뛰어들었는데,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일각에선 '기증의 목적을 잃어버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전문가들은 상속세 개편을 통해 제2의 이건희 컬렉션을 내야한다는 주장도 내놓는다. 큰 숙제를 떠안은 정부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 수 있을지 다양한 각도로 살펴본다.


오늘(10일) 오후 8시 방송되는 '탐사보도 세븐'에서 집중 조명한다.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JYP 공식입장, 있지 리아 학폭 폭로자 무혐의 왜?
'있지(ITZY' 리아 학폭 논란에 JYP엔터테인먼트 공식입장 발표(사진= 소속사 제공)JYP엔터테인먼트가...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 14일 정답 ...
리브메이트 오늘의퀴즈가 출제됐다.14일 오전 10시 출제된 오늘...
[속보] 여수 코로나 확진자 1명 발...
속보 (사진-국제뉴스DB)전남 여수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얀센 첫 사망자…얀센 부작용 무엇...
얀센 백신 접종 후 첫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얀센 백신 부작용...
펜트하우스3 캐릭터 무리수에 박은...
'펜트하우스3' 속 알렉스 캐릭터가 흑인 문화 비하 논란에 휩싸...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6월 14일 [월]

[출석부]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 삼립 신선꿀호떡
[포인트 경품]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 BBQ 황금올리브치킨반반콜라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