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가장 지독한 병 '건강강박증'

이타임즈 | 2016.06.0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한 연구에 따르면 6년을 더 살려면 총 4550시간, 무려 6개월간 24시간을 내내 달려야 한단다. 예컨대 백신접종을 받지 않은 10만명 중 신종플루에 걸린 사람은 단 300명. 접종받은 10만명 중에서도 80명이나 신종플루에 걸렸다고 했다.

신경과 의사이자 의학칼럼니스트인 저자는 ‘철저한 건강관리"란 이데올로기를 깨부순다. 흙 1g에 6억마리의 박테리아가 있지만 건강한 사람의 몸에는 100조마리의 균이 있다는 식이다. 역설적으로 이 세균은 몸 안에서 평화롭게 공존하고 있다며 건강·의학을 둘러싼 온갖 반응을 날카롭게 풍자한다. 건강검진과 과잉진료도 지적대상이다. 50대 3명 중 1명은 몸속에 암세포가 있지만 ‘미니 암"이 대부분으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는데도 절제하는 일이 자주 생긴다는 것.

건강강박증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도 냈다. 유기농식품에 살충제 같은 나쁜 화학물질은 없어도 비타민이나 건강에 좋은 것이 더 포함되진 않는다면서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식사는 균형 있게, 기왕이면 맛있게 만들어 먹으라고 했다.

저자는 의학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할 뿐더러, 궁극적으로 노화와 죽음을 피할 수 없다며 인생을 즐겁게 누리는 게 최상의 건강법이라고 충고한다. 이미 충분히 건강하지만 더 건강해지려고 애쓰며 유한한 삶을 낭비하는 이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다.

Copyright 이데일리 | 이타임즈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0 0
저작권자 ⓒ 이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이타임즈 인기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5월 20일 [금]

[출석부]
베스킨라빈스 쿼터 아이스크림 야쿠르트 그랜드
[포인트 경품]
베스킨라빈스 쿼터 아이스크림 베스킨라빈스 쿼터 아이스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