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산림청, 봄철 산불 예방에 안간힘 쏟기···산불 99%가 사람 부주의

우리뉴스 | 2024.02.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국립산림과학원은산불 예측·분석센터 현판식을 갖고산불의 과학적 예방에 힘쓰기로 했다. (사진=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은산불 예측·분석센터 현판식을 갖고산불의 과학적 예방에 힘쓰기로 했다. (사진=국립산림과학원)

(대전=우리뉴스) 안병현 기자 = 산림청이 봄철에 대비한 산불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1~5월15)을 맞아 1일 산불 예측·분석센터 현판식을 갖고 산불의 과학적 예방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재난 주관 연구기관으로 '산림보호법'에 따라 국가 산불위험예보시스템을 운영하며 대형 산불과 동시다발 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곳과 시기를 예측하여 산불 담당자와 전 국민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산불 발생했을 때는 진화 헬기와 무인기 영상을 통해 현장 정보를 빠르게 수집·분석하여 실시간으로 산불 상황도를 제작하고, 산불 확산의 방향과 속도를 시간대별로 예측하여 진화 및 대피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유관기관에 제공한다.

현장지원팀은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의 진화활동을 지원하고 최초 발화지 및 원인조사를 통해 실화자 검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와 더불어 무인기 및 위성영상을 활용하여 산불 피해정도(심, 중, 경)를 분석하여 산사태 등의 2차 피해 위험을 예측하고 피해지역의 응급 복구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한편, 올해 봄철 기상 여건(강수량, 기온)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산불위험은 예년과 유사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10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산불 중 56%가 봄철에 발생하였으며, 2017년 이후 매년 대형산불과 동시다발 산불이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인 예방활동이 요구된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연구과 이병두 과장은 "산불의 99%가 사람의 부주의로 발생하는데, 올해 봄철은 긴 연휴가 이어짐에 따라 산불 발생 위험이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중부지방산림청은 산불방지대책본부현판식을 갖고 산불 초기 대응태세에 응하고 있다. (사진=중부지방산림청)
중부지방산림청은 산불방지대책본부현판식을 갖고 산불 초기 대응태세에 응하고 있다. (사진=중부지방산림청)

중부지방산림청(청장 이광호)도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봄철'산불방지 대책본부'현판식을 시작으로 산불방지 대응태세에 나섰다.

중부지방산림청 봄철 산불방지대책본부는 4개 국유림관리소 및 관내 32개 시군구의 산불방지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와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산불방지인력 295여명의 산불방지 인력을 총 동원해 관할구역인 대전.세종.충청도의 불법 소각행위 단속실시 등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광호 중부지방산림청장은 "봄철 산불의 주요 원인이 입산자 실화와 소각행위인 만큼, 쓰레기?논밭두렁 소각행위 금지와 입산통제구역 준수 등 산불 예방활동에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함양산림항공관리소는 두대의 헬기로 산불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사진=함양산림항공관리)
함양산림항공관리소는 두대의 헬기로 산불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사진=함양산림항공관리)

산림청 함양산림항공관리소(소장 정선옥)도 봄철 산불조심 기간에 산불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산림청 헬기와 전 직원이 산불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적으로 봄철 가뭄과 건조 일수의 증가 추세와 침엽수림이 넓게 분포하고 있는 산림 구조상 산불에 취약한 실정이다. 원인별 산불발생 현황으로는 입산자 실화 33%, 논·밭두렁 소각 13%, 쓰레기 소각 13%, 담뱃불 실화 6%로 입산자 실화에 의한 산불발생이 많은 추세이다.

함양산림항공관리소는 중형헬기(KA-32), 소형헬기(AS-350B2) 보유하고 있으며, 산불발생 시 대형산불로 확산 저지를 위해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정선옥 함양산림항공관리소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극심한 가뭄, 건조한 날이 증가함에 따라 산불발생이 사시사철 확대되고, 도시지역·야간 산불로 피해 규모도 대형화되는 등 재해 위험성이 생존하고 있어 선제적인 산불예방 활동 강화 및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6 0
저작권자 ⓒ 우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6일 [월]

[출석부]
롯데리아	치킨풀팩 포스틱
[포인트 경품]
롯데리아	치킨풀팩 롯데리아 치킨풀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