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설마 나도 꼰대?"...10명 중 9명 "나이 많다고 꼰대 아냐"

한스경제 | 2023.12.09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꼰대 이미지와 관련해 부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제공.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권위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꼰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젊은 꼰대'가 많아지면서 나도 꼰대가 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늘고 있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 꼰대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꼰대'가 권위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부정적 인식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최근 '젊은 꼰대'가 많아지면서 꼰대적 성향이 나이와 상관없다는 태도가 뚜렷해짐과 동시에 스스로 '꼰대화(化)' 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대부분이 꼰대라는 단어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였다. 주로 꼰대를 권위적인(62.0%) 사람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밖에 △고집이 세고(58.7%) △말이 안 통하는(53.7%) △참견하기 좋아한다(44.2%) 등의 이미지를 연상하는 부정적인 평가가 다수를 차지했다.


꼰대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특징으로, 굳이 안 해도 될 조언이나 충고를 하거나(57.8%) △요즘 젊은 애들은~(50.7%) △그래도 옛날에 비하면~(49.5%) 등의 말로 자신의 경험에 기반해 후배 세대를 판단하는 점을 꼽기도 했다.


꼰대는 권위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지칭하기도 했다. 특히 30대(47.6%) 등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후배가 본인과 다른 의견을 얘기하면 자신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였다. '젊을 때 그런 고생도 해 봐야지'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을 꼰대로 평가했다.


이 같은 성향을 가늠할 수 있는 요소로는 △말투(87.0%) △가치관(75.9%) △오지랖(74.1%) 등을 언급다. 그에 비해 나이(29.2%)는 꼰대적 성향을 파악하는 요소와는 거리가 멀다고 판단했다.


이는 꼰대라는 단어의 어감에 대한 평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단어 자체에서 나이 많은 사람을 비꼬는 부정적인 느낌이 강하다(44.4%)는 데에 동의하면서도 나이와 관계없이 부정적인 느낌이라는 응답이 41.8%의 결과를 보였다.


실제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93.5%)이 '나이가 많다고 다 꼰대는 아니'라는 데에 공감을 했고, 나이가 들면 자기도 모르게 꼰대가 된다(38.6%)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었다.


최근에는 오히려 '젊은 꼰대'가 많다고 봤다.(84.6%) 나이 많은 꼰대보다 그 정도가 심한 것 같다(46.2%)는 인식이 적지 않은 만큼 나이보다는 전반적인 '태도 문제'를 꼰대 성향을 파악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전반적으로 꼰대력이 강한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도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여겨졌다. 이들의 경우 능력은 없으면서 대접받기를 바라며(61.3%), 자신의 생각에 대해 강한 확신을 가진 채(50.8%), 서열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44.6%)하는 것이 특징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이러한 꼰대적 특징은 실제로 조직 생활에서도 문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2030 저연령층을 중심으로 조직 내에서의 꼰대의 부정적 특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공감을 표했다. 꼰대는 △자신보다 더 편하게 생활하는 후배들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후배나 부하직원들 앞에서만 강한 척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아울러 꼰대는 일의 내용보다 형식을 중요시하고(53.1%) 일을 잘 못한다(40.0%)는 인식도 적지 않아 후배 세대에 대한 권위의식은 높지만 업무 능력이 낮은 사람들이 꼰대로 일컬어지고 있었다.


나아가 전체 응답자 중 32.0%가 꼰대는 개인적인 특성보다 조직문화가 만들어내는 특성이라고 봤다.

8 0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이벤트 event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4년 2월 21일 [수]

[출석부]
신세계상품권 1만원 롯데 목캔디
[포인트 경품]
신세계상품권 1만원 신세계상품권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