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TF경정] 경주 추리에 큰 영향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더팩트 | 2023.01.2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미사리경정장에서 지정연습이 진행되고 있다./경륜경정총괄본부 제공
미사리경정장에서 지정연습이 진행되고 있다./경륜경정총괄본부 제공

[더팩트 | 박순규 기자] 경주 결과에 대한 추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기록이다. 성능이 좋은 모터를 배정받았다 하더라도 확정검사와 소개항주 기록이 좋지 않게 나오면 입상에 대한 확신이 떨어지기 마련이고 중급 이하의 모터임에도 최상급 모터와 시속이 엇비슷하게 나온다면 입상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다.


확정검사는 당회차 출전하는 선수들이 배정된 모터와 보트를 결합해 화요일 지정연습 시 실제 경주참여의 적합성 여부를 점검한 기록으로 측정기준은 백스트레치 센터에서 2턴 마크까지 150m의 거리를 주행한 시간이다. 화요일 지정연습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각각 확정검사를 시행하고 있어 기록 변화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확정검사는 모터와 보트의 객관적인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이나 선수가 기록측정 후 정비를 통해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 실제 경기 전까지 최종적인 변화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주 당일인 1일차 수요일과 2일차 목요일에도 지정연습을 시행하고 있는 만큼 입소 시점부터 마지막 날까지 확정검사 기록을 꾸준히 비교 분석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회차의 지정연습과 확정검사 기록은 경정홈페이지 경주자료실 코너에서 확인 가능하다.


확정검사가 실전 경주를 위한 준비였다면 소개항주는 경주당일 출전을 앞두고 자신의 모터 상태를 보여주는 시간이다. 소개항주 기록은 해당경주 시작 직전에 6명의 선수가 수면 위를 전속력으로 주행 후 확정검사와 같은 150m 거리를 활주한 시간이다.


선수의 체중과 모터보트의 세팅을 비롯해 어떤 프로펠러를 장착했느냐에 따라 소개항주 기록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모터의 기력을 직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때문에 소개항주 기록이 상대적으로 빠른 선수가 해당경주를 주도해 나갈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가속력에만 비중을 두어 기록만 빠른 선수가 있을 수 있고 스타일에 따라 선회력을 극대화한 선수는 기록이 다소 처질 수 있는 만큼 소개항주만 믿고 추리와 선택을 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조건과 컨디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skp2002@tf.co.kr

2 0
저작권자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월 27일 [금]

[출석부]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 비타500
[포인트 경품]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 포테이토(오리지널) M + 콜라 1.25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