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비만 헤르페스 억제, KAIST 연구팀 메커니즘 규명

국제뉴스 | 2022.12.06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비만 헤르페스 억제 (사진=KAIST)비만 헤르페스 억제 (사진=KAIST)

비만이 성병을 일으키는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더 높은 저항성을 갖는다는 국내 연구진의 결과가 발표됐다.


KAIST(총장 이광형)는 의과학대학원 이흥규 교수 연구팀이 비만이 여성 생식기를 통한 단순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type 2) 감염에 대해 저항성을 강화하는 현상을 발견, 그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6일 밝혔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은 성기 주변에 수포를 일으켜 간지러움이나 아픔을 유발하며, 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된다. 산모로부터 태아에게 감염되면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연구팀은 비만 암컷 생쥐의 질 안에는 마른 암컷 생쥐와 달리 장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균들이 섞여 있음을 발견했다. 또 이 균들이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을 활발하게 생산하며, 아르기닌은 바이러스 초기 감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연구팀은 아르기닌이 질 내 감마델타 T 세포의 항바이러스 면역반응을 강화하고, 적응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 시기보다 이른 시기에 바이러스 감염과 전파를 이미 억제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한편, 이번 연구를 주도한 교수팀은 "이번 연구는 비만이 특정 감염 질병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앞으로 비만인 환자들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참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분자 메커니즘을 응용해 항바이러스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AIST 의과학대학원 박장현 박사가 제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셀 리포트(Cell Reports)'에 지난달 8일자로 게재됐다.

3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3년 1월 27일 [금]

[출석부]
베지밀 검은참깨 고칼슘 두유 190ml x 24팩 비타500
[포인트 경품]
베지밀 검은참깨 고칼슘 두유 190ml x 24팩 베지밀 검은참깨 고칼슘 두유 190ml x 24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