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이달의 무인도서] 해수부, 추자군도의 다이아몬드 절명서 선정

국제뉴스 | 2022.05.03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세종=국제뉴스) 안종원 기자 = 해양수산부는 "5월의 무인도서로 제주특별자치시 추자면에 위치한 영해기점 무인도서인 절명서(絶命嶼)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절명서는 해발고도 30m, 면적 약 3,206㎡의 섬으로 절명이, 절명여, 절맹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섬의 생김새가 떨어지면 죽을 만큼 험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


또 이 섬은 추자군도에서 가장 남쪽에 있으며, 화산재가 쌓여 굳어진 퇴적암의 일종인 응결응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응결응회암이 오랜 세월 풍화되면서 담홍색으로 변해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검푸른 바다 위에 있는 다이아몬드를 연상케 한다.


이와 함께 밀물과 썰물이 오르내리는 섬 밑동 바위엔 좁쌀무늬총알고둥, 두드럭배말과 거북선, 검은큰따개비와 굵은줄격판담치가 빼곡히 들러붙어 산다.


이 때문에 바닷길을 건너는 야생 조류도 쉬어가는 섬으로 천연기념물인 매와 슴새가 관찰되는 된다. 섬 주위는 어족자원이 풍부해 낚시 명소이기도 하다.


해수부는 "해양영토 수호와 무인도서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보전과 관리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절명서를 포함한 우리나라 해양영토의 시작인 영해기점 무인도서에 대한 정밀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5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1월 29일 [화]

[출석부]
이마트24 금액상품권 5천원(잔액관리가능) 오징어땅콩
[포인트 경품]
이마트24 금액상품권 5천원(잔액관리가능) 이마트24 금액상품권 5천원(잔액관리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