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KB국민카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빅데이터 공유

한국스포츠경제 | 2022.05.02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KB국민카드

[한스경제=박종훈 기자]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에 온라인 기반 빅데이터 분석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를 10일부터 연말까지 무상 제공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로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빅데이터에 기반해 각 지자체의 신속하고 정확한 지역 소비현황 분석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돕고자 마련됐다.


과거엔 카드사들이 지자체 요구에 맞춰 일부 분석 데이터만 제공하거나, 소비동향 분석보고서를 단발성으로 제공한 사례가 있었다. 그러나 시각화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자체를 전면 개방해 무상 제공하는 것은 업계 최초다.


데이터루트는 카드 빅데이터를 시공 제약 없이 통합된 온라인 환경에서 분석하고,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플랫폼 이용 지자체는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KB국민카드의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분석 솔루션으로 상권과 지역에 대한 트렌드, 현황 관련 빅데이터 주제 분석과 시각화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다.


'상권 분석'의 경우 △상권 현황 △상권 평가 △상권 비교 등 지자체 관할 상권에서 발생한 소비 트렌드가 기간, 지역, 업종별로 분석된 데이터로 제공되고, '지역 분석'에서는 지역별 소비 현황과 전통시장 현황 등 대형 소매점부터 전통시장까지 다양한 업종의 지역별 경기 동향 파악 데이터가 지원된다.

각 영역별 보고서는 주 또는 월 단위로 데이터가 최신화 돼 최근 소비 동향 파악을 쉽게 할 수 있고, 지역별, 기간별, 업종별 세부 분석 조건 지정을 통해 필요에 맞게 세밀한 맞춤형 분석도 가능하다.

KB국민카드는 데이터루트 무상 제공과 별도로 특정 주제와 트렌드 분석하는 '테마 분석'과 지역 축제와 상권 활성화 관련 △방문객 특성 △이벤트 효과 △선호도를 분석하는 '관광이벤트 분석' 등 향후 지자체의 개별적인 빅데이터 요청에 대해 협의 후 데이터 분석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데이터 비즈니스를 통한 수익을 추구하기 보다는 데이터와 연계한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현재의 상황에서 더 시급하고 중요한 가치라고 판단했다"며 "KB국민카드가 보유한 빅데이터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해 지자체들이 지역 경제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소상공인 지원 방안 등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각종 사회 현안도 해결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지난 2020년 △승인 데이터 기반의 '주 단위 카드 매출 분석' △생활 밀착 업종 중심의 '가맹점 업종별 카드 매출 분석' △성별, 연령대 등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카드 이용 형태' 등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담은 자료를 서울, 대구 등 전국 17개 광역시도와 기타 지자체에 순차적으로 전달한 바 있으며, 전국 200여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 소비 현황 등을 담은 주간 모니터링 자료를 매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0 0
저작권자 ⓒ 한국스포츠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11월 29일 [화]

[출석부]
SK모바일주유권 1만원권 오징어땅콩
[포인트 경품]
SK모바일주유권 1만원권 SK모바일주유권 1만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