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뉴스제휴평가위원회, 2022년 상반기 뉴스제휴 평가 일정 확정

국제뉴스 | 2022.05.0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네이버 카카오 로고네이버 카카오 로고

(서울=국제뉴스) 김종환 기자 =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가22일 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를 통해 ▲2022년 상반기 뉴스 제휴 평가 접수 일정을 확정하고,▲카테고리 변경 심사 규정 개정에 대해 논의했다.


2022년 상반기 뉴스제휴 접수5월2일 시작


2022년 상반기 뉴스제휴신청은5월2일(월) 0시부터5월15일(일) 24시까지2주간 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접수매체에 대한 평가는 서류 검토를 거쳐6월 중 시작될 예정이다.심사기간은 최소4주,최장10주로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신청 매체의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신문사업자,정기간행물사업자,방송사업자,인터넷신문사업자,뉴스통신사업자,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1년이 지난 매체다.


뉴스콘텐츠 제휴는'포털사'에'뉴스검색제휴'로 등록된 후6개월이 지난 매체만 신청 가능하며,제휴 심사에서 탈락한 매체는 연이어 신청할 수 없다.


뉴스검색제휴는 위원들의 심사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가60점 이상인 경우 통과 가능하며 뉴스스탠드제휴는70점 이상,뉴스콘텐츠제휴는80점 이상 점수를 얻어야 제휴가 가능하다.


평가는 매체당 최소9명의 위원이 참여하는 평가팀을 구성하여 실시하고,심사 과정에서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평가 매체는 무작위로 배정된다.


카테고리 변경 심사 방식 개정..위원의 과반수 동의 얻어야


심의위원회는 이번 회의를 통해 카테고리 변경 심사 방식을'점수제'에서'찬반제'로 변경하는 것으로 규정을 개정했다.


기존 카테고리 변경은 뉴스 제휴 심사에 준하여 평가하고 통과 점수를 얻어야만 가능했으나,이번 규정 개정으로 평가에 참여한 심위위원회 위원의 과반수 동의를 얻을 경우에 카테고리 변경을 허용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제휴매체는 최초 제휴 계약 체결일로1년이 되는 날부터 카테고리 변경 신청이 가능하다.


변경을 원하는 매체는 신청 시 매체소개서 내에'카테고리 변경 신청 사유서'를 추가 작성하여 첨부하여야 한다.


카테고리 변경 신청 및 평가 일정은2022년 상반기 뉴스제휴 신청과 동일하며,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7기 위원장단 구성..위원장에 이상민 위원 선출


심의위원회는 지난3월 전원회의를 통해7기 심의위원회 위원장단을 구성했다.심의위원회 위원장은 이상민 위원(한국소비자연맹 추천)이 선출되었다. 1소위 위원장은 정미정 위원(한국언론학회 추천), 2소위 위원장은 이종엽 위원(한국인터넷신문협회 추천)으로 각각 정해졌다.


위원장은 심의위원회를 대표해 회의를 소집,주재하며,회의 시 의장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7기 심의위원회 위원장을 맡게 된 이상민 위원장은"7기 심의위원회도 이전과 동일하게 소위회의와 전원회의 등을 통해 심사 및 평가업무를 충실하게 진행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4 0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실시간 인기 뉴스

더보기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5월 23일 [월]

[출석부]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참깨라면
[포인트 경품]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씬) M 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