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이미지 나빠질까봐 이겨도 소송비 포기하는 공공기관들

더팩트 | 2021.11.11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이 승소하면 소송비용을 반드시 회수하는 방안 마련을 중앙행정기관 등 공공기관에 권고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전현희 권익위 위원장./더팩트DB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이 승소하면 소송비용을 반드시 회수하는 방안 마련을 중앙행정기관 등 공공기관에 권고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은 전현희 권익위 위원장./더팩트DB

국민권익위, 회수 방안 마련 권고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이 승소하면 소송비용을 반드시 회수하는 방안 마련을 중앙행정기관 등 공공기관에 권고했다고 11일 밝혔다.


권익위는 이날 "다수의 공공기관이 소송업무 수행과정에서 규정이 없거나 불명확하다는 이유로 승소 후 소송비용을 임의로 포기하는 등 회수하지 않거나 방치하고 있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권익위가 351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소송 관련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승소하고도 회수하지 않은 소송금액이 약 369억 원으로 조사됐다. 59개 기관(17%)은 소송비용 회수에 관한 규정도 없었다. 소송비용에 관한 규정이 있어도 기관의 이미지 훼손 등을 우려해 스스로 회수를 포기하는 사례도 다수 있었다.


조사 대상을 모든 공공기관으로 조사를 확대할 경우 1000억 원 이상의 금액을 회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권익위는 추정했다.


이에 권익위는 각 공공기관에 소송사무 처리기한 설정, 관계자 통보절차 마련 등 소송비용 회수방안을 구체화하는 소송업무 규정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 소송 당사자가 사망하거나 경제력이 없는 등 불가피하게 비용 회수가 곤란한 상황에만 예외 규정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전현희 권익위 위원장은 "승소 사건에 대한 소송비용 미회수 및 방치는 소극행정이자 부패행위에 해당한다"며 "이번 제도개선으로 공공기관의 예산 누수가 방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chesco12@tf.co.kr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삼성전자 배당금 얼마일까? 지급일·금액 궁금증
삼성전자(출처=삼성전자 로고)삼성전자 배당금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대신증권 김지윤 연구원은 7일 삼성전...
60세↑ 확진자 절반이 미접종자…...
최근 고령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중 ...
BTS 뷔, 제니 팔로우 했다가 언팔...
뷔 (사진-뷔 인스타그램)데뷔 이후 8년 만에 인스타그램을 시작...
남해군 경찰수련원유치 확정
(사진제공=남해군) 최근 건립된 제천시 소재 경찰수련원 전경(남...
[특징주] 다원시스 소폭 상승 전동...
특징주다원시스가 소폭 상승하고 있다.7일 오후 12시 40분 기준 ...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2월 7일 [화]

[출석부]
CU 3천원권 도서랜덤
[포인트 경품]
CU 3천원권 CU 3천원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