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포항 가볼만한곳 구룡포,호미곶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여행추천

국제뉴스 | 2021.10.10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의 입구 (출처=한국관광공사)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의 입구 (출처=한국관광공사)

2021년 대체공휴일 확대로 10월 개천절에 이어 한글날 연휴로 10월4일까지 쉰다.


정부에서는 위드코로나로 가기위한 비상대책을 마련중이며 백신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 연휴기간 가급적 이동자제를 권하고 있으며 마스크를 꼭 착용하며 손을 자주 씻기 등 방역수칙에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위드코로나를 위해 비대면 안심관광지 25선 가을여행지를 추천하는 한편, 한글날 대체공휴일로 가을여행에 걸맞는 여행지를 정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여행정보를 공유했다.

구룡포 근대역사관의 모습 (출처=한국관광공사)구룡포 근대역사관의 모습 (출처=한국관광공사)

신라 진흥왕 시절, 장기현령이 늦봄에 각 마을을 순시하다가 지금의 용주리를 지나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폭풍우가 휘몰아치면서 바다에서 용 10마리가 승천하다 그 중 1마리가 떨어져 죽자, 바닷물이 붉게 물들면서 폭풍우가 그쳤다고 전해진다.
9마리의 용이 승천한 포구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 바로 '구룡포'이다.



구룡포는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조용한 어촌마을이었다. 어부 이외에는 가족의 먹을 거리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나가는 정도. 일제강점기가 되자 구룡포는 최적의 어업기지로 떠올랐다.
'도가와 야사브로'라는 일본인 수산업자가 조선총독부를 설득해 구룡포에 축항을 제안하였고, 큰 배가 정박할 곳이 생기자 수산업에 종사하던 일본인들이 대거 구룡포로 몰려온 것. 방파제를 쌓아 생긴 새로운 땅에는 일식가옥이 빼곡히 들어섰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100여 채 남아있던 일본인가옥은 현재 50채가량 남았다. 거리 곳곳에는 일제강점기 당시 사진이 붙어 있어 현재 모습과 비교하며 둘러볼 수 있다.
집 내부에는 다다미는 물론, 일본 잡지로 도배한 방문, 후지산이 그려져 있는 유리창 등 일제의 생활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포항시에서는 이를 활용해 한때 풍요로웠던 일본인들의 생활상과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의 증거물이자 교육장으로써 '구룡포 근대 문화 역사 거리'를 조성하게 되었다.

구룡포공원 (출처=한국관광공사)구룡포공원 (출처=한국관광공사)

구룡포공원에 올라서면 구룡포 앞바다가 시원하게 펼쳐진다. 이곳은 원래 일본인이 세운 신사와 '도가와 야사브로 송덕비'가 있던 곳. 해방 이후 구룡포 청년들로 구성된 대한청년단 30여 명은 신사를 부수고 송덕비에는 시멘트를 부었다.


현재 구룡포공원에는 대한민국 순국선열을 기리는 '충혼탑'이 세워졌다.



한반도 동쪽의 끄트머리에 위치한 바닷가인 호미곶.
마음이 뻥 뚫리는 푸른 동해 바다 위를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갈매기 떼와 묵묵히 서 있는 새하얀 등대, 거대한 손모양의 청동 조형물. 호미곶에서 수평선 너머 태양이 떠오르는 장관을 본 사람들의 기억 속에는 그러한 풍경이 펼쳐진다.


한반도를 호랑이 모양으로 볼 때 장기반도가 호랑이의 꼬리에 해당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호미곶. 이곳이 바로 많은 이들에게 대한민국 최고의 일출 명소로 추앙 받는 곳.



또한 호미곶 바다 위에는 우리가 익히 듣고 유명한 '상생의 손'이 육지와 바다에서 서로 마주보며 서 있다. 조각가 김승국 씨가 만든 청동 조형물인 상생의손.

호미곶 (출처=한국관광공사)호미곶 (출처=한국관광공사)

.

0 0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인기 뉴스

'조생 감귤 배민 쇼핑라이브',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조생 감귤 배민 쇼핑라이브', 캐시워크 돈버는퀴즈 정답 공개'조생 감귤 배민 ...
'드롱기 전자동머신', 캐시워크 돈...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드롱기 전자동머신', 캐시워크 돈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
20일 오후 대구 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
수지 출연확정, 정은채·김준한과 ...
수지(사진=수지 인스타그램)가수 겸 배우 수지가 쿠팡플레이 시...
[국민의힘 경선 일정] 오늘 대구·...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에 진출한 원희룡, 유승민, 윤석열, 홍준표...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1년 10월 20일 [수]

[출석부]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 페레로로쉐
[포인트 경품]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 투썸플레이스 떠먹는 아이스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