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 사회

경찰청장 "대장동 의혹, 검경 합동수사본부 필요"

더팩트 | 2021.10.05 | 신고 신고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김창룡 경찰청장이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 검경이 참여한 '합동수사본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새롬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 검경이 참여한 '합동수사본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새롬 기자

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고발사주 의혹, 철저히 수사"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검경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김 청장은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대장동 의혹에) 검찰과 경찰이 이중으로 조사하는게 비효율적으로 판단된다. 합동수사를 해야 한다고 보는데 어떠냐'고 물었다.

이에 김 청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사 같은 정부 합동수사도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도 "현재까지는 검·경이 각자 고발 사건을 하고 있는데 수사 진행 경과에 따라 협의를 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수상한 자금 흐름이 있다는 공문을 받았다. 이후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주거지 관할인 서울 용산경찰서에 사건을 배당하고 입건 전 조사에 들어갔다.

이후 지난달부터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 퇴직금 논란이 불거졌다. 경찰청 국수본은 지난달 28일 사건을 경기남부경찰청에 배당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에 4월부터 조사를 진행해온 경찰이 수사 전환이 늦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4월에 인지했으면 검찰보다 빨랐을 텐데 전혀 수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은주 정의당 의원도 "전방위 의혹이 확산되는데 수상하다는 통보를 받고도 언론보도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지금이라도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김 청장은 "아쉬운 점이 있지만 앞으로 국수본에서 통합수사지휘를 통해 수사해나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뉴시스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05. /뉴시스

김 청장은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도 최대한 역량을 동원해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 중이다.

김 청장은 "경찰이 수사하는 중요 사안은 국민들의 관심이 있는 줄 안다. 국수본에서 최대한 역량을 동원해 철저하고 신속히 수사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 씨가 개발 이익을 얻은 경기도 양평 사업에서 농지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에는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국수본에서 적절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야당 측은 최근 서울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오세훈 서울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의견을 달아 송치한 것을 두고 편파적이라고 공세를 펼치기도 했다.

서범수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허위사실공표 혐의에 대해 대법원은 무죄로 판단했다. 오 시장에 대해선 정치적 의사가 있던 결정이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김 청장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bell@tf.co.kr

0 0
저작권자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마이민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리스트 이전글 다음글
주소복사 스크랩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댓글쓰기

뉴스 > 사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출석부&포인트경품 ATTENDANCE & AUCTION

TODAY : 2022년 9월 27일 [화]

[출석부]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오리지널)M 콜라 1.25L 초코에몽
[포인트 경품]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오리지널)M 콜라 1.25L 도미노피자 포테이토(오리지널)M 콜라 1.25L